올해 코스닥 퇴출 기업 역대 ‘최저’…기초체력 늘었다
상태바
올해 코스닥 퇴출 기업 역대 ‘최저’…기초체력 늘었다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7.10.22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닥 시장, 재정 건전성 개선됐지만 부진한 주가 ‘여전’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올 들어 코스닥 시장에서 퇴출당한 기업의 수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부적격 기업 퇴출에 따라 코스닥의 기초체력은 크게 개선됐지만 부진한 주가 흐름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폐지된 기업은 10개사로 지난해 11곳보다 한 곳 더 줄었다. 퇴출 가능선상에 놓인 관리종목은 지난 10일 기준 33개사로, 이 중 24개 기업은 올해 새로 지정됐다. 코스닥시장에서 상장폐지 기업은 지난 2009년과 2010년에 각각 65개와 74개로 최대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꾸준히 감소하기 시작해 최근 10년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이는 한국거래소가 지난 2009년 실시한 ‘실질심사 제도’에 따른 것이다. 앞서 거래소는 코스닥시장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자 보호와 시장 건전성 제고를 위해 퇴출 요건에 해당하는 기업의 상장폐지 여부를 판단해 왔다.

코스닥시장 퇴출 요건에 따르면 매출액과 시가총액 미달, 장기 영업손실 지속, 자본잠식 등 지정된 기준에 미달한 기업은 관리종목 지정되고 일정기간 이상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 퇴출 조치한다. 거래소는 기업의 최종부도나 은행거래정지, 파산 등 해산사유 발생 시에는 즉시 상장폐지 등 조치하고 있다.

최근 5년 동안 코스닥 상장사의 상장폐지 사유로는 감사의견 거절이 43곳으로 가장 많았고 △자본잠식(21곳)△상장폐지 신청(12곳)△피흡수합병(8곳)△최종부도(6곳)△장기영업손실(3곳)△공시서류 미제출(3곳) 등이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형식적 상장폐지 기준을 보완하고 기업의 실질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부적격 상장기업을 퇴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거래소가 추가적으로 도입한 제도가 실질심사다. 실질심사에서는 불성실공시처럼 투자자에 미치는 영향을 판단하는 개별적 요건과 영업이나 경영 투명성 등 종합적 요건을 기준으로 유지 기준에 미달하는 기업의 상장폐지 여부를 판단한다.

실질심사에 따라 기업의 지속성과 투명성이 기준에 못미쳐 폐지된 곳은 31개사에 달한다. 구체적인 사유로는 횡령·배임으로 인한 퇴출이 44.4%를 차지했고 회계처리위반과 영업정지가 각각 13.3%, 11.1%를 기록했다. 이어 △자본잠식 사유해소(8.9%)△경영권변동(6.7%)△기타(15.6%)순이다.

코스닥 시장의 재정 건전성은 상장 부적격 사유에 해당하는 기업의 퇴출로 크게 개선됐지만 부진한 지수 흐름과 투자자 예방에서는 여전히 미흡하다. 특히 올해 코스피가 고공행진을 보이는 반면, 코스닥 지수는 670선에 그쳐 기초체력 상승에도 불구하고 좀 처럼 상승물결을 합류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박신애 자본시장 연구원은 “코스닥기업의 상장폐지나 실질심사 대상기업의 감소는 그간 제도 도입에 따라 시장 건전성이 개선됐다는 것을 의미한다”면서도 “상장폐지 사유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감사의견 거절 등은 투자자들이 사전 예측해 대비하기 어려운 만큼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도 “연내 금융위원회와 ‘코스닥 부양’을 위한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며 “외국인과 기관 투자 유치를 통해 개인투자자 위주의 시장에서 벗어나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