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측 “이 부회장, 박 전 대통령 독대 당시 최서원 몰랐다”
상태바
삼성 측 “이 부회장, 박 전 대통령 독대 당시 최서원 몰랐다”
  • 이우열 기자
  • 승인 2017.10.19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삼성 측이 이재용 부회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독대 당시 이 부회장은 최서원에 대한 존재를 몰랐다고 주장했다.

1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에 대한 항소심 2차 공판이 진행됐다. 오후 재판에서는 삼성 측 변호인의 PT가 진행됐다.

먼저, 변호인단은 이 부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첫 독대 당시 최서원에 대한 존재를 몰랐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특검이 주장하고 있는 뇌물 공여 과정에서 하나의 쟁점으로 볼 수 있는 건 ‘이 부회장이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관계를 언제 알았는가’다”라며 “태블릿 보도 이전 최씨와 박 전 대통령의 관계는 상식적으로 일반인도 생각하기 힘든 관계로, 기업인에 불과한 피고인이 독대 이전부터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관계를 알았다고 보는 건 지나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이 부회장에게 승마 지원이 미비하다며 질책을 받은 이후에나 삼성이 정유라에 대한 지원을 계획했던 점을 감안하면, 첫 독대 이전에 삼성이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관계를 알고 있었다고 보기 힘들다”며 “이는 뇌물을 제공하는 태도로 볼 수 없으며, 대가를 바라고 승마지원을 한 것이 아님을 분명히 알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삼성이 뇌물 공여 사실을 숨기기 위해 용역 업체 ‘코어스포츠’와 허위 계약을 맺었다는 특검의 주장에도 반박했다.

변호인단은 “기본적으로 선수들이 해외전지훈련을 가면 관련 지원을 위한 용역회사가 필요하다”며 “실질적으로 코어스포츠는 선수들을 지원하는 업무를 진행했기에 실체 없는 계약이라고 보기 어렵고, 추가 선수 지원 노력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변호인단은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이사와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에 대해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주요 인물들인데, 어쩐 일인지 재판이 진행될수록 이들의 역할이 상당히 축소됐다”며 “특검이 이들의 진술을 중요시하고 있는데, 이들의 진술이 신빙성이 있는지 생각해봐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특검 측은 “김종과 박원오가 국정농단의 핵심인물인 것에는 동의하지만, 이들은 위증에 대한 처벌 위험을 감수하고도 재판장에서 진술을 했고, 박상진 전 사장과 황성수 전 전무는 위증 처벌을 두려워해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어느 쪽에 더 신빙성이 있는지 흐름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