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YMCA,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추진 성명서 발표
상태바
구미YMCA,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추진 성명서 발표
  • 이정수 기자
  • 승인 2017.10.18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구미그린에너지 설립예정지

[매일일보 이정수 기자] ㈜구미그린에너지는 우드팰릿, 우드칩 등 하루 500t의 목질계 연료를 사용하여 29.9MW의 전력을 생산하는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에 있으며 지난 5월26일 산자부 산하 전기위원회에서 심의가결 되었다.

이후 구미YMCA를 비롯한 시민단체들과 구미시, 구미시의회 등 구미지역 전체가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반대서명운동이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도심인근에 위치함에 따른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 연료(펠릿)수급 문제에 따른 폐목재의 유입문제, 신재생에너지라지만 대기오염물질 배출에 대한 우려, 새 정부의 탈원전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도 어긋나고 있는 등을 거론하며 반대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최근 국정조사 과정에서 우리 시민들의 반대가 정당함을 증명하는 많은 정보들이 곳곳에서 나왔다.

우선 바이오매스 발전소에서 사용하는 연료가 친환경 연료가 아니라는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의 연소 실험 결과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이 연탄보다 20배 많은 1kg 당 1.55g 검출되었다. 탄소 저감에는 기여하나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질소산화물이 많이 나온다는 점을 놓친 채 신재생에너지로 부각된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의 목재 펠릿을 신재생에너지 범주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대규모 발전시설에서는 후처리를 통해 저감하여 기준치에 맞출 수 있다 하더라도 친환경에너지라는 주장은 무색해진다.

발전소가 친환경연료라 주장하는 우드칩, 펠릿사용이 폐목재로 바뀔까 우려된다.

환경단체는 펠릿의 국내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수입 펠릿으로의 대체되고 이마저도 경영상의 이유로 유독물질의 발생이 우려되는 폐목재가 사용될 것을 우려했다.

작년, 국내 목재펠릿 제조시설은 24개 업체가 30.6%의 가동률로 5 만 3000톤을 생산하는 데 그쳤다. 그에 반해 올해 6월 기준 수입산 목재펠릿 공급량은 65만3000톤, 국산목재펠릿 공급량 2만7000톤으로 수입산이 96%를 차지했다.

국제 유가 하락세와 함께 지난 8월 기준 목재펠릿은 1kg당 400원으로 유연탄 90원, 무연탄 160원에 비해 최대 4배 이상 비싸 경제성면에서도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RPS(발전의무할당제)를 충족시키기 위한 꼼수로 전락한 우드펠릿

RPS(발전의무할당제)는 에너지 발전량 가운데 일정 비율 이상의 신재생 에너지 발전을 의무화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RPS 에너지원을 보면 바이오에너지는 2012년 17.3%에서 2016년 47.9%로 비중이 급증했다.

풍력, 태양광과 같은 에너지에 비해 환경친화적 기여도가 떨어지는 우드펠릿이 크게 성장한 것은 RPS 실적을 채우기 위한 기업들의 꼼수인 것이며, 이는 결국 우리가 추구하는 친환경 발전에 대한 투자를 줄이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여진다.

발전소건설계획철회는 시민들의 친환경에 대한 정당한 요구이다.

새 정부는 탈원전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고리1호기 영구정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을 위한 공론화위가 운영되고 있으며 ‘신재생 3020 이행계획’ 수립도 진행 중이다.

이러한 시점에 구미에서는 반경 2㎞ 이내 7개 아파트단지(4천500가구)와 초·중·고 6곳이 자리해 있는 시내에 발전소를 설치하겠다고 한다.

구미바이오매스 발전소 공사가 언제 시작될지 걱정하며 시간을 보내는 불안감과 전국적으로 친환경 에너지를 외치는데 정작 구미 주거단지 주변에 화력발전소가 들어온다는 사실은 지역민으로서의 박탈감만 안겨줄 뿐이다.

구미열병합발전소가 지난 사반세기 구미지역의 성장과 함께 하며 집단에너지 공급자로 역할을 해온 점은 충분히 인정한다. 하지만 새로운 시대적 흐름과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한 결정은 있을 수 없다.

우리는 43만 구미시민들의 생명권과 생활권을 위협하는 시설이 구미에 건설되는 것을 반대하며, 환경에 유해하고 주민의견 수렴 없는 발전소 건설계획이 철회되도록 시민들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 구미그린에너지의 발전소 건설계획 철회라는 결정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