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국감] 與野, ‘블랙리스트 조사위’ 증인채택 신경전
상태바
[2017 국감] 與野, ‘블랙리스트 조사위’ 증인채택 신경전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10.1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 파견감사 증인으로 불러야”
與 “야당의 요구, 블랙리스트 의혹 ‘물타기’ 꼼수”

[매일일보 홍승우·박규리 기자] 16일 문화재청 등에 대한 국회 교문위의 국정감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내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회’ 파견감사 증인채택을 두고 여야의 목소리가 엇갈렸다.

야당은 진상조사위가 자문 역할을 넘어 조사활동까지 벌이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며 파견검사를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주장을, 여당은 야당의 요구는 블랙리스트 의혹을 ‘물타기’하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반박했다. 증인채택을 둔 여야의 불협화음으로 문화재청 질의는 1시간 정도 지연됐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이 본 질의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진상조사위 운영이 불법적이라는 의혹이 제기된 상황에서 위원회에 파견된 권모 검사를 증인으로 채택해 명확하게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며 “위원장이 출석을 명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유성엽 위원장(국민의당)은 “여야 간사들이 협의해달라”고 요청했다.

나 의원은 “민간인이 아닌 공무원”이라며 “간사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나경원 의원은 “지난해에도 미르재단이나 K스포츠재단과 관련해 공무원들을 출석시킨 선례가 있지 않나”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유은혜 의원은 “야당은 앞서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단 한 번도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았다”며 “이제 와서 사실관계가 속속 드러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유 의원은 “자꾸 진상조사위 구성 등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간사 염동열 의원은 “피감기관에 파견된 공무원은 당연히 출석할 수 있는 것”이라며 “간사 간 협의나 의결을 거쳐야 한다는 주장은 온당치 못하다”고 말했다.

또한 같은 당 이은재 의원도 “문체부 자문기구가 실제로는 조사 역할까지 하고 있다”며 “이 문제를 도종환 문체부 장관에게 제기했더니 ‘검토해보겠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이어 이 의원은 “검토한 내용을 우리가 점검하겠다는 것이 어떻게 정치공세냐”고 따졌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이미 조사위 회의록까지 문체부 장관이 활동 후 다 공개하겠다고 말하지 않았나”라며 “다 끝난 얘기를 다시 꺼내드는 것은 ‘물타기’ 아니냐”고 반박했다.

유성엽 위원장은 “이견이 있는 문제인 만큼 간사 협의를 거쳐달라”며 “가급적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협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