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현직 대통령으론 처음으로 부산영화제 '깜짝' 방문
상태바
文 대통령, 현직 대통령으론 처음으로 부산영화제 '깜짝' 방문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0.1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에서 1일 게스트 체험을 마친 후 시민들과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강수연 집행위원장, 김동호 이사장, 문 대통령,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15일 국내 최대 영화제인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았다. 문 대통령의 이번 영화제 참석은 지난 정권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와 정치적 독립성 문제로 몸살을 앓아온 영화계의 정상화 노력에 힘을 실어주는 의미를 갖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영화가 끝난 뒤 간담회를 통해 우리 영화계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지원할 일이 무엇인지를 듣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블랙리스트 등 문화·예술계 정책 현안에 대한 질문이 나오면 자연스럽게 답변을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다.

문 대통령의 이날 영화제 참석은 또한 지난 2014년 부산시가 세월호 관련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금지하면서 빚어진 표현의 자유 논란으로 몸살을 앓아온 영화제의 침체된 분위기를 살리는데에도 의미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부산국제영화제는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의 상영을 기화로 영화제의 두 축인 영화계와 부산시 간 갈등이 빚어져, 지난해까지 운영에 어려움을 겪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해 부산 시민들이 부산영화제 파행으로 힘들어했는데 이에 대한 치유 차원에서 방문을 결정했고, 또 문 대통령 본인도 문화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리고 부산영화제가 세계적인 영화제로 발돋움하는데 동참하고 있다는 표시를 하고 싶어 하셨다"고 말했다.

특히 2008년 경남 양산의 자택으로 이사하기까지 '정치적 고향'인 부산에서 활동해온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영화제에 대한 애정이 그만큼 각별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2015년 새정치민주연합 당 대표로 있던 당시, 부산시 의회에서 부산국제영화제 특별지원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영화제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고 예산 지원을 확대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