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외교장관 통화…트럼프-文 대통령 정상회담 등 협의
상태바
한미외교장관 통화…트럼프-文 대통령 정상회담 등 협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10.1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틸러슨 "'한미동맹' 공고함 보여줄 수 있는데 관심"
강경화 "한반도 안보 정세의 전환 계기를 마련할 것"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3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3차 한-호주 외교·국방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15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전날 전화 협의를 갖고 다음달 초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국 방문과 관련해 주요 현안에 대한 의견을 조율했다.

틸러슨 장관은 지난 14일 밤 강 장관과 통화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방한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의 우의와 신뢰를 더욱 다지고 한미동맹의 공고함과 확고한 대한 방위공약, 양국 국민 간의 연대 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일정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강 장관은 한미 양국간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 정세의 전환 계기를 마련한다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면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두 장관은 다음 주로 예정된 한미 차관급 전략대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세부 사항을 추가로 조율하기로 했다.

한편, 여러 미국의 전략무기가 이번주 한반도에 전개된다. 우선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는 이날 한반도 해상에 진입해 16일부터 20일까지 동·서해에서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한다.

특히 항모강습단에 편성된 핵잠수함에는 이른바 '참수작전' 전담요원들인 미군 특수전 작전 부대원들이 탔다고 알려졌다. 미군은 우리 해군과 해상으로 침투하는 적 특수작전 부대를 조기에 격멸하는 연합 대특수전부대작전(MCSOF) 훈련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오는 17일부터 22일까지 열리는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도 미국 전략무기가 참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