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한·미 FTA, 양국 간 동맹 강화 기여"
상태바
김동연 부총리 "한·미 FTA, 양국 간 동맹 강화 기여"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7.10.1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아담 포센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소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 기획재정부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은 경제적 측면만 아니라 외교·안보적 차원에서 한·미 동맹 강화에 기여한다”고 밝혔다.

11일(현지시간) 미국을 방문 중인 김 부총리는 미국 워싱턴 DC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를 찾아 이 같이 말했다.

김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총재 회의, 2017년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참석차 워싱턴을 방문했다. 이날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를 찾아 간담회를 가졌다.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측은 김 부총리에게 “한·미 FTA 재개정 협상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무역의 기본원칙인 상호호혜 원칙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협상이 진전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담 포센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장은 한국 경제에 대해 “한국의 거시적인 펀더멘탈이 튼튼해 대외 리스크에 충분히 대응할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 부총리는 북한 리스크 관련 “한국 경제의 견조한 펀더멘털을 감안할 때 영향이 제한적”이라며 “한·미간 굳건한 동맹 등으로 북한의 태도변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