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 고양시장 "MB·원세훈, 야권성향 지자체장 사찰"
상태바
최성 고양시장 "MB·원세훈, 야권성향 지자체장 사찰"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안희정도 사찰 문건에 포함…피해 지자체장들과 함께할 것"
고양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15일 열린 제9회 청년일자리 박람회에서 최성 고양 시장이 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최성 고양시장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야권성향의 지방자치단체장들의 사찰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을 고발한다고 29일 밝혔다.

최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가 발표한 문건을 보면 이명박 정권 아래 국가정보원과 경찰, 청와대는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짓밟고 정적에 대한 정치적 테러를 감행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전날(28일) 민주당 적폐청산특위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야권성향의 지자체장들의 동향 등 사찰로 의심되는 문건을 공개하며 파장이 일었다. 관련 명단에는 최 시장과 함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등도 포함됐다.

최 시장은 "문건에는 안 지사와 이 시장, 염태영 수원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등 나를 포함해 8개 광역시도지사와 23개 기초지방자치단체장들에 대한 충격적 사찰 내용과 구체적인 제압 방법이 담겼다"며 "MB판 국정농단 사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 회장으로 사찰을 당한 피해 지자체장들은 물론 시민들과 종북좌파로 낙인 찍힌 고양여성민우회, 고양시민회 등 시민단체와 연대해 관련자를 고발하는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며 "이재명, 염태영, 제종길 시장은 물론 사찰 피해 지자체장과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법률자문단을 만들어 고양시 차원의 대응조직을 만들고 타 지자체 사례도 광범위하게 수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그는 "이 전 대통령과 당시 국정원장 등을 국정원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 고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정보기관이나 사정기관 등 권력기관에 대한 수사는 일방적인 방식으로 힘들 것"이라며 "특검 구성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