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 청와대서 KBS 장악·블랙리스트 직접 작성" 문건 공개
상태바
與 "MB 청와대서 KBS 장악·블랙리스트 직접 작성" 문건 공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28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적폐청산특위 "MB 靑, 도청 수사 檢 압박…수사해야"
블랙리스트 "VIP 보고"…진보성향 지자체장 사찰 문건 공개
▲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소속 진선미(왼쪽)·이재정 의원이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자가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스프링 노트의 내용을 정리한 문건을 공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8일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공영방송 KBS 장악 정황과 진보 성향의 지역자치단체장에 대한 동향과 사찰을 지속적으로 해온 정황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이들은 또 당시 청와대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이를 'VIP'(이 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했다면서 검찰 수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민주당 적폐청산특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문건들을 공개했다. 적폐청산위가 이날 공개한 문건은 이명박 정부 시절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KBS 장악 △청와대 주도 관권선거 의혹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야권 지자체장 동향 파악 및 사찰 △국군기무사령부의 해킹 축소 등의 내용이 담겼다.

특위위원인 이재정 의원은 먼저 2011년 9월 작성된 'KBS 관련 검토사항'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했다. 이 의원은 관련 문건 작성처가 '홍보/홍보기획'으로 돼있어 청와대 홍보수석 및 홍보기획비서관실에서 함께 작성한 문건이라고 추정했다.

이 의원은 "당시 KBS 상황에 대해 민주당 최고회의 도청사건과 수신료 인상 저지 등으로 인해 김인규 당시 KBS 사장의 동력상실과 입지약화가 초래됐으며, 김 사장이 노조의 눈치를 보는데 급급하고 시사·교양 PD들을 축으로 좌파세력 활동이 강화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며 대응 방안으로 김 전 사장에 대한 인사개혁조치나 사장 교체를 검토하는 내용 등이 검토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김 전 사장의 인사개혁조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KBS 기자의 '민주당 최고위 도청의혹 사건'을 무혐의 처리해줄 것을 청와대가 검토했다고도 전했다. 이 의원은 "청와대의 언급 4개월 이후인 2012년 2월 (도청의혹 사건이) 무혐의 결과가 내려졌다"며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검찰을 압박했는지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진선미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경과 내용을 보고받았다는 정황이 담긴 문건을 공개했다. 문건은 박근혜 정부 당시 '캐비닛 문건' 속에서 발견된 이명박 정부 당시 관계자가 작성한 개인 노트로, 이연택 당시 대한체육회장에 대해 '사적감정가질필요X, 명예퇴임토록해야→대통령을 위한 일'이라고 적혀있었다.

또, 문건엔 '좌파문화예술단체-> VIP보고'라고 적시돼 있었다. 진 의원은 이와 관련 "블랙리스트, 국정원과 관련 많은 사실들이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명백한 증거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아울러 김종민 의원은 '야권 지자체장의 국정운영 저해 사례'라는 붙임자료가 첨부된 문건을 공개하며 "이명박정부가 일부 야권 지방자치단체장을 정치적·행정적으로 제압하겠다는 의지를 여실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당 문건에 야권 지자체장들을 △좌편향 종북반미 인사 △표퓰리즘 남발 인사 △정부 대부정책 불신 인사 등으로 분류해 행정안정부와 재정부, 감사원을 동원해 이들의 활동에 불이익을 줬다고 주장했다.

이 인사들 가운데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당 경선에서 맞붙었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 등도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