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서 "홀대 없다"며 '호남 챙기기' 나선 與
상태바
광주서 "홀대 없다"며 '호남 챙기기' 나선 與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27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秋 "홀대 아닌 환대…호남예산 만큼은 확실히 지켜"
5·18 진상규명 특별법, 헌법전문 수록 거듭 약속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가 2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7일 광주를 찾아 지역 현안을 해결하겠다고 거듭 천명하면서 본격적인 '호남 챙기기'에 나섰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의당발(發) '호남 홀대론'을 일축하겠다는 의도다.

이날 광주방문에는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과 박범계 의원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해 지역 최고위원회와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었다. 특히 예산 심사에 참여하는 백재현 국회 예산결산위원장과 윤후덕 민주당 예결위 간사 등도 참여해 지역예산 심사에서 '호남 홀대는 없다'를 거듭 강조했다.

추 대표는 예산정책 당정협의에서 "(일부에서) 호남 예산 홀대라고 하는데 호남지역 만큼은 가급적 지키려 애썼는데 이는 홀대가 아니라 환대다. 민주당이 호남 예산만큼은 확실히 지킨다는 마음으로 당 지도부가 총출동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호남 예산과 관련 국민의당이 공격의 빌미로 삼고있는 '호남 홀대론'을 해명하기 위해 적극 나섰다. 국민의당은 이날에도 공식논평을 통해 "3000억원 예산신청에 154억 원 예산배정“이라며 ”(신청예산 대비) 95% 삭감이 호남 환대냐"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물적 투자를 줄이는 대신 일자리, 복지, 교육, 안전 등 사람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는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면서 "(그럼에도)추진계획과 이월액을 감안하면 (주요 SOC의) 내년도 사업 수행에 지장이 없도록 예산이 편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대표는 "4차 산업혁명의 성공 모델로 주목 받는 광주 전남처럼 대민 먹거리를 준비하며 민생도약을 이끌어 내야 한다"면서 "2017년 예산 때도 제1야당 대표로서 호남비전위원회를 만들어 각 상임위와 연결해 수천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호남을 향한 민주당의 행동을 직접 보여줬듯 올해도 그 약속을 지키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지난 9년간 소외된 광주 지역의 현안이 대거 국정과제에 포함돼 지역균형발전의 발판을 만들었다.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인사 탕평과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밖에도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입법과 광주민주화운동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겠다고 약속했다.

추 대표는 "정기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역사적 과제로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진상규명을 천명한 바 있다"면서 "당론으로 발의한 5·18특별법이 반드시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우 원내대표는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특별조사위원회가 활동 중인데, 진상규명과 광주시민의 명예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광주민주화운동을 헌법 전문에 담아 모든 국민이 자랑스럽게 기억하고 배우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