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 드러낸 ‘4차산업혁명위원회’, 공식 활동 개시
상태바
모습 드러낸 ‘4차산업혁명위원회’, 공식 활동 개시
  • 이우열 기자
  • 승인 2017.09.26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병규 위원장 필두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전개 지원 나서

[매일일보 이우열 기자]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정식 출범식을 개최하며 첫 걸음을 내디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26일 현판식 및 위원 간담회를 개최하고 공식 활동을 개시했다.

위원회 구성에는 과학기술·산업·사회 등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민간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장병규 블루홀 이사회 의장이 위원장을 맡았고, 19명의 민간위원이 힘을 보탠다.

장 위원장은 카이스트 전산학 박사를 수료하고 네오위즈 이사, 스타트업 첫눈 CEO,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대표 등을 거치는 등 국내 IT·게임업계를 대표하는 인물로 꼽힌다.

정부위원에는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문미옥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이 참여한다. 기본적으로 위원회는 과기정통부와 산업부, 노동부 등 관계 부처들의 정책을 심의·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정부에 특정 정책을 요구할 수는 없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월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통해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을 주요 전략 중 하나로 내세우며 8월까지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키로 했다.

하지만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의 인사 문제 등을 겪으면서, 위원회의 정식 출범이 애초 계획보다 약 2개월 가량 늦어졌다.

위원회 규모 및 위상도 다소 축소됐다. 위원장 위상은 총리급에서 장관급으로 낮아졌고, 위원 수는 30명에서 25명으로 줄었다.

당초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그렸던 이상적인 출발은 하지 못한 셈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위원회가 정부가 그리고 있는 만큼의 역할을 해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업계 내에서도 기대와 우려가 공존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4차산업혁명 관련 선제적 대응 및 성장 동력 확보 방안 등에 있어 위원회가 어떤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단편적 사고, 이벤트로 사회가 변하진 않는다, 이 사회가 점진적으로 변해가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며 “단기적으로 4차산업혁명이라는 용어에 혼란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대통령께서 말한 4차산업혁명이 분명히 있고, 이에 대해 심의조정을 잘해야 혼선 없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4번의 창업을 거치면서 많은 사람들과 팀플레이를 잘 해왔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모여 있는 만큼 팀플레이를 잘해야 성과를 낼 수 있다. 주어진 역할을 잘 해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구성원 평성이 완료됨에 따라 국민들과 시장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전체회의 개최 등 위원회 활동을 발 빠르게 전개하겠다는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내달 중 1차 회의를 열고 11월 중 4차산업혁명 대응 기본정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업해 각 전문 분야별 구체적인 정책들을 논의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