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북한 외무상 "트럼프 명백한 선전포고 … 모든 자위적 대응할 것"
상태바
리용호 북한 외무상 "트럼프 명백한 선전포고 … 모든 자위적 대응할 것"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26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리용호 외무상이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해 지난 20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의 JFK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그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일절 대답하지 않은 채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직원들의 안내를 받으며 뉴욕 시내로 향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5일 밤 11시 20분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트럼프는 지난 주말 또 다시 우리 지도부에 대해 오래가지 못하게 할 것이다는 선전포고를 했다"며 "미국 현직 대통령 한 말이기 때문에 명백한 선전포고"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세계는 미군이 먼저 선전포고를 했다는 걸 기억해야 할 것"이라며 "유엔헌장은 자위권을 인정하고 있다. 미국이 선전포고를 한 이상 앞으로는 우리 영공을 채 넘어서지 않는다 해도 모든 자위적 대응을 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리용호 외무상은 "누가 더 오래갈 것인가는 그 때 가 보면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이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앞서 리용호 외무상은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위해 미국에 입국한 20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북한을 완전 파괴할 수 있다'는 발언에 대해 "개들이 짖어도 행렬은 간다는 말이 있다"며 "개 짖는 소리로 우리를 놀라게 하려 생각했다면 그야말로 개꿈"이라고 답한 바 있다.

또 그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로켓맨'(Rocket Man)이라고 부르며 "로켓맨이 자신과 정권에 대해 자살 임무를 하고 있다"고 발언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들이 불쌍하다"고 말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