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소래어시장 상인들, 해오름광장에 임시 시장 텐트 올려
상태바
인천 소래어시장 상인들, 해오름광장에 임시 시장 텐트 올려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9.25 13:12
  • 댓글 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존권 위협 시 분신까지 각오"
해오름광장에 상인들 어시장 텐트를 치고 있는 모습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 남동구는 인천시 50% 보조로 자산관리공사 부지를 매입하는 예산 149억 5000만원을 의회 승인과 동시에 제반 비용까지 200억원을 투입하는 현대화 사업을 가동시켰다. 그로 인해 소래어시장 상인들은 약 1년간 영업을 할 수가 없게 됐다.

이와 관련해 상인들은 25일 생존권을 위해 임시적으로 해오름광장에 4·4짜리 텐트 150개를 271명 회원의 이름으로 꽃게 조형물 탑을 중심으로 쳤다. 그리고 에코아파트 비대위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지만 우리의 생존권을 보장할 수 없으면서도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만일 비대위가 반대만 일삼는다면 에코아파트 정문에서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집회와 남동구청 청사로 돌입, 협력업체 등을 모두 동원해 인간띠를 만들고 상인들은 분신까지 각오하고 있다고 강경한 입장을 고수했다. 인원이 동원되면 1000여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271명의 회원과 달리 15% 소수는 현대화 어시장 입점에 조건부를 건 만큼 해오름으로 합류한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지만 다수 상인들은 괴롭힐 때는 언제고 이제와 합류를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우리 4개단체 상인연합회는 독자적으로 가겠다고 밝혔다.

남동구청도 민원이 접수되자 곧바로 현장을 나가 사태파악을 했고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그 이유는 현대화가 시작되면 상인들의 부지를 선정해 주어야 하는데 갈 곳과 대안이 없어 해오름광장을 전자에 검토했지만 에코 비대위가 집회로 반발해 보류를 했던 곳이다.

결과적으로 남동구청 승인도 없이 임시적 시장을 강행한 상인들의 어려움은 있지만 법적검토를 안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 관계부서는 장석현 구청장에게 곧바로 보고하고 벌금 등 법적조치를 검토하려고 부산하게 움직이고 있다.

지역 상인들과 구민들은 소래발전을 위해서 현대화가 확정된 만큼 상인들이 휴점을 하면 소래경제가 마비가 된다며, 싱싱한 어류 등 꽃게를 사려고 찾아오는 내방객 발걸음이 없다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이 올 것이다”라고 “에코 비대위가 당분간 양해하라는 중론적 의견이다.

이런 상황을 남동구청은 잘 알고 있어 더욱 난감한 것도 사실이다. 이제는 민민 갈등으로 치닫는 에코 측과 상인간 대결구도는 법 갈등으로 갈 가능성이 크지만 소래상인들은 벌금을 맞더라도 생존권을 위해서 물러날 수 없다고 강한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한편 지역 행정센터 관계자는 민민 다툼이 일어날까 걱정스러운 현실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상인들을 제지하면 생존권이 걸려 있어 사고가 날 것이고, 민원이 제기되면 이 또한, 모르쇠 행정을 수행할 수가 없는 입장으로 걱정이 태산 같아 한숨만 쉬고 있다.

소래어시장 대표자들은 회원들이 생존권 문제로 워낙 강경해 통제권 밖으로 나갔다며, 현대화가 시작된 만큼 조속히 자리를 비워야 공사를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 무허가에서 제도권 안으로 들어와야 사람구실을 하고 살아간다고 비대위 주민들을 향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법이나 좀 알고.. 2017-09-26 21:51:14
그간 불법으로 놀아본 상인들 법을 알기를 개뿔로 알아요..
기자 양반..

쥬디맘 2017-09-26 18:32:41
소래포구역 다리밑에가보세요
천막치고 술판.오줌판.춤판.아이들데리고나가기가 겁납니다.그것도이해하고 사는주민인데
집앞에 횟집을? 소래축제가 지나고 간자리를 보셨나요?며칠간이라 동네 주민 불편을 몇년간양보하고살고있습니다.교통마비.주차대란.소음.쓰레기천국 .. 구청장님...집앞에 회센터가 천막치고들어오면 가만히 계실까요? 공원에 오수와 생선냄새는 누가 감당하고살아야합니까.발로뛰는 행정 해주세요!

어시장상인가족인듯? 2017-09-26 12:51:09
도와주기는 철거하면 분신,아파트앞에서 집회를하겠다고 하질 않나 이게 뭔가
우리는 그냥 조용히 살고 싶을 뿐이고 많은 부지 놔두고 몫좋아보이니 끝까지 물고 늘어지네
어시장 이사가면 소비자들은 자연히 따라갈텐데

ㄹㄹ 2017-09-26 09:49:58
제발 법대로해라..

김양훈 2017-09-26 08:51:51
내가 니 이름 이렇게 쓰니 좋으니?
이름 석자걸고 명예로 일하는 기자가 되자....사실을 기반으로 팩트가 뭔지....
모르고 있었다는....참 말도 안되는 구청장 추종자여....진실된 삶을 살아보고 싶지 않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