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
상태바
KEB하나은행,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7.09.25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AT 수출대금채권 매입 신청 시 첨부서류 제출 필요 없어
KEB하나은행은 금융권 처음으로 OAT(Open Account Transaction) 방식의 수출대금채권 매입 시, 선적 이행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 할 수 있는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사진=KEB하나은행 제공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KEB하나은행은 금융권 처음으로 OAT(Open Account Transaction) 방식의 수출대금채권 매입 시, 선적 이행 여부를 자동으로 확인 할 수 있는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는 수출업체가 수출대금 수령을 위해 물품을 선적한 후 선적서류를 은행을 경유하지 않고 수입상에게 직접 송부하고, 은행에 전자 문서(EDI)로 매입 신청하면, 은행은 전자무역기반시설을 통해 수출 이행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수출업체가 전자 문서(EDI)로 OAT 수출대금채권 매입 신청 시 수출업체는 오프라인으로 선적서류 등의 첨부서류를 제출하고, 은행도 별도의 시스템을 통해 선적 이행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로써 수출업체는 수출 증빙서류를 준비하는 부담을 줄이고 은행을 방문하거나 팩스, 이메일을 통해 증빙서류를 전송하지 않아도 돼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은행도 별도 시스템에서 수출 이행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없고 수출대금 채권 매입 신청 및 증빙 서류를 전자문서 데이터와 연계해 활용할 수 있으며 종이문서 보관 및 관리 부담을 줄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게 됐다.

KEB하나은행 외환사업부 관계자는 “이번 OAT 수출이행 확인 서비스로 수출업체는 첨부서류의 제출 없이도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수출업체와 은행 모두가 윈윈(Win-Win)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수출입기업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