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번주 文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추진
상태바
靑, 이번주 文대통령-여야 5당 대표 회동 추진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24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외교 성과 알려 야당 '문재인 패싱' 반박
한국당 '불참' 예상, 국민·바른정당 '긍정 고려'
청와대 상춘재에서 정당대표 초청 정상외교 성과설명회를 하기에 앞서 참석한 여야 4당 대표들과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문 대통령,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하는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이번 회동은 '유엔외교'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성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안보 위기와 관련된 각 당 대표들의 해법을 듣기 위함이다.

특히 청와대는 최근 보수야당 측에서 문 대통령의 방미 접대가 소홀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문재인 패싱(passing)' 등 대북 안보관을 공격하는 것과 관련해 유엔외교 성과를 알려 문 정부의 '대화-제재' 공동 대북정책에 협조를 얻으려 하고 있다.

더불어 청와대는 최장 열흘에 가까운 휴일이 예정된 추석 전에 여야 대표를 만나 뉴욕 방문 기간 동안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된 것과 관련해 여야 모두에 감사함을 표하고 여야 협치에 대한 구상을 구체화할 생각이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5당이 모두 회동에 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지난 17일 문 대통령이 입장문을 통해 "유엔총회를 마치고 돌아오면 각 당 대표를 모시겠다"며 "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며 진정성 있게 여야 대표회동에 임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회동이 성사되면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동을 비롯해 유엔 사무총장과 각국 정상을 만나 대북 제재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경과 등과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한 협조 당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5당 대표가 모두 문 대통령과의 회동에 응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측이 '보여주기식 회동'에는 응하지 않겠다면서 청와대의 회동 제안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홍 대표는 지난 7월 19일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렸던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오찬회동에도 불참한 바 있다.

다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정의당은 회동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는 막판까지 한국당을 설득해 문 대통령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성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여야의 협치를 논의하는 자리에 제1야당이 빠진다면 회동의 의미가 그만큼 퇴색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