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의회 유승용 의원, ‘영등포 도심권 일대 재생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영등포구의회 유승용 의원, ‘영등포 도심권 일대 재생사업’ 본격 추진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7.09.22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분 발언 통해 “삼각지지역 독립적인 사업으로 추진하기 어렵게 돼 있다”
유승용 의원은 “지금 삼각지지역은 도시환경이 주변 지역과 함께하는 사업 이외의 어떠한 독립적인 사업으로는 추진하기 어렵게 돼 있다”고 말했다.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영등포구의회 유승용 의원(신길6동, 대림1.2.3동)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요즈음 큰 기대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은 낙후된 도심과 주거지를 전면 철거 방식이 아닌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며 “1년에 10조원씩 임기 동안 50조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 사업계획은 성격과 규모 등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 뉴딜사업 유형으로 ①소규모 주거지는 우리 동네 살리기 사업으로 ②주거지는 주거지원 형으로 ③준주거지는 일반근린형으로 ④상업지역은 중심시가지형으로 ⑤산업지역은 경제기반형으로 추진하며,

세부추진 메뉴에는 공공시설 복합지원 가로주택정비사업, 청년창업 지원 뉴딜사업, 일자리 창출을 실현할 수 있는 사업 등 57개의 사업모델이 제시돼 지역상황과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도록 돼 있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서울 서남권의 대표적인 산업쇠퇴지역인 우리 영등포구에서도 ‘영등포 도심권 일대 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며 “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이 사업개요를 보면, 금년부터 영등포도심권경인로변 일대 약 70만㎡를 중심으로 최대 500억 원이 지원되며 문래동 공공공지 문화예술산업이 집적된 창발적융복합 거점 조성, 경제기반 활성화 및 청년계층 유입을 위한 상업문화보행중심 도심조성 등을 주요사업내용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또 “도시재생 핵심사업 추진에 따라 해당지역의 전력설비 정비사업인 삼각지지역 배전스테이션 건립 실행계획을 세워 한전 측과 업무협약과 핀테크사업 관련, 4개 업체와 MOU를 체결하는 등 도시재생 기틀을 만들고 도시환경을 개선해 가고 있었다.”며 “그런 와중에 서울시 도시재생위원회의 자문을 받는 과정에서 문래동 기계금속집적지는 포함되고,

삼각지 등 일부는 제외되는 구역계 조정이라는 결과에 안타깝게도 전체 사업내용을 수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삼각지와 영등포로타리 주변 등 주거숙박시설 밀집지역으로 경제기반형 사업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것.

유 의원은 “그러나, 현재의 삼각지지역의 도시환경 특성상 이 기회에 어떤 형태로든 도시재생사업 구역에 꼭 포함돼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며 “한국전력 측과 사업비 158억원이 투입되는 지중화사업 및 배전스테이션 건립을 중단없이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다음은 5분 발언 전문이다.

지금 삼각지지역은 도시환경이 주변 지역과 함께하는 사업 이외의 어떠한 독립적인 사업으로는 추진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고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지난 8월 2일 발표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에 따라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서민 주거 및 부동산 시장 안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부동산시장 과열을 초래하지 않는 지역을 대상으로 추진하기로 함에 따라, 도시재생사업의 핵심인 서울시가 대상에서 배제되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투기수요의 이상 과열을 진압하겠다’는 취지 자체는 바람직하다고 보지만 도시재생사업의 비중이 높은 서울시가 대상에서 배제됨으로써, 준비가 가장 잘 되어있는 서울시가 올해 정부의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어 사업추진에 상당한 영향이 미칠 것으로 분석 되며, ‘영등포도심권 도시재생활성화지역 도시재생사업’추진도 잠정적으로 중단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다만, 서울시도 부동산시장이 안정되는 대로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상지로 지정될 것으로 기대하며, 서울 지역 내 새로운 구역 지정은 내년 중으로 국토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때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는 매우 다행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영등포구도 이런 상황을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이미 제외되었던 삼각지지역을 다시 사업대상 지역으로 포함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여 서울시와 협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대림동, 신길동 지역에도 본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추가로 지정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사업모델 또한, 국내외의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하여 다양하게 검토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삼각지 전체를 차 없는 거리로 지정하고, 경관개선, 문화예술 특화거리 지정, 음식문화 개선 등 경제기반형 재생 핵심사업과 함께 국내 여행객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도록 하는 모델도

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거버넌스 정책으로 지역 주민의 욕구와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해야 하고, 민관과 전문가, 40만 구민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원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충분한 계획을 세워 결정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도시재생사업의 성공은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주민참여가 관건이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과 같은 여러 모델을 개발하여 이 기회에 도시재생사업에 삼각지지역이 꼭 포함될 수 있도록 구청장과 관계 공무원들의 분발을 기대하며, 이제는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으로

도시환경의 시대적 패러다임을 바꿔 중·경공업 중심에서 4차 산업의 메카로, 상업·문화예술, 쾌적한 보행이 어우러지는 주거환경 등 영등포가 매력적인 사람중심의 도시로 거듭 날 수 있도록 함께 매진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