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ELS 쏠림현상’ 왜? 그럼 대책은
상태바
증권업계 ‘ELS 쏠림현상’ 왜? 그럼 대책은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7.09.2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수쏠림현상, 제도로는 한계 있어… 투자자 신중한 태도 요구”

[매일일보 홍석경·박숙현 기자]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자산이 특정자산으로 쏠리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ELS 가입전 고객들의 신중한 태도가 요구된다. 금융당국은 올 연말까지만 ‘ELS 발행총량규제’를 유지하고 내년부터는 업계 완전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이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5년 이후 증권사의 기초자산 쏠림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당국에서 실시했던 ‘ELS 발행총량규제’가 연말 이후로 내년부터 폐지된다.

2015년 당시 문제가 됐던 H지수는 현재 크게 낮아졌지만, 유로스톡스50지수의 발행이 크게 늘면서 지수 쏠림현상은 여전하다. 다만 금융당국은 최근 2년간 ‘ELS 발행총량규제’시행으로 ELS 리스크에 대한 업계 대응력이 크게 성숙해졌다고 판단해 폐지를 앞두고 있는 만큼, 이후 리스크에 대한 대응은 투자자 손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발행총량규제 등의 제도로 지수쏠림 현상을 해소하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ELS 지수 구성은 시장상황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실장은 “쏠림현상은 사실상 제도적으로 풀어내기 쉽지 않다”며 “기초자산은 특정지수에 전망 등에 더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이드라인은 역시 강제력이 확보된 게 아닌 이상 시장 자체적으로 쏠림이 분산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총량 규제를 폐지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보고 강제력 있는 규제보다는 증권사들에게 맡기고 허용하는 것이 효율성 측면에서 더 낫다고 본다”며 “이후 리스크는 개별적 사안별로 접근하는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ELS의 가장 큰 장점은 시장이 박스권이거나 기초자산의 하락 시에도 다각적 수익설계와 위험 헤지를 통해 일정 수준의 수익 추구가 가능하다는 점에 있다. 물론 시장이 상승기에 있을 때는 직접투자 이상 효과적인 방법은 없겠지만, ELS를 통해 시장의 상승 탄력이 다소 둔화됐을 때는 수익과 위험 간에 적절한 균형을 찾아 대응할 수 있다.

하지만 ELS는 초고위험군에 속하는 상품으로 손실에 대한 위험성을 항상 지니고 있다는 점은 유념해야 한다. 특히 2015년 때처럼 특정자산 하나만 녹인구간에 진입해도 손실을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가입전 투자자의 신중한 태도가 요구된다.

금융투자업계도 ELS 가입전에 투자자들에 원금손실과 수익달성 조건들을 꼼꼼히 챙겨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고객들 대부분이 증권사에서 제시하는 최대 수익률만 보고 가입하기 때문에 손실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선 상대적으로 둔감하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원금보장형의 경우 수익달성과 확정수익률 조건을 비교해 보아야 하며 원금비보장형의 경우 (조기)상환과 원금손실 조건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며 “상품이나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에서 최대 수익률만 보고 투자하는 고객들이 많은데, 최대 수익률은 특정 조건이 충족되야 달성 가능한 수익률로, 지급될 확률도 낮고, 그만큼 손실 위험도 클수 있다”고 조언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