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ELS 발행총량규제’ 불구 ‘지수쏠림현상’ 여전
상태바
금융당국, ‘ELS 발행총량규제’ 불구 ‘지수쏠림현상’ 여전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7.09.2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LS 기초자산 유로스톡스50, 발행잔액 다른 지수의 2배

[매일일보 홍석경·박숙현 기자] 최근 2년간 금융당국이 시행했던 ‘주가연계증권(ELS) 발행총량제한’에도 불구하고 증권사 ELS 기초자산 쏠림현상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2분기 기준 증권사 공모형 ELS 발행금액은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지수형이 14조9000억원으로 전체의 94.9%를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편입되는 기초자산별로는유로스톡스50(Eurostoxx50)가 42조원으로 다른 지수들보다 2배 가까이 많았고 코스피200과 홍콩항셍중국기업(HSCEI)지수는 각각 28조7000억원, 27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ELS는 기초자산인 주가지수나 개별주식의 가격에 연동돼 투자수익이 결정되기 때문에, 기초자산이 특정자산으로 지나치게 쏠릴경우, 헷지(위험회피)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다.

특히 지난 2015년 H지수 폭락 사태 시 금융당국이 특정지수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ELS 발행총량 규제’를 실시했지만, 2년이 지난 현재 유로스톡스50으로 쏠림현상이 발생하면서 우려는 여전하다. 발행총량규제는 H지수를 기초자산으로 삼은 ELS 발행 규모를 줄이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직전분기 상환액의 80~90%까지 발행총량을 규제하는 것이 골자로 하고 있다.

H지수는 2015년 5월 1만5000선까지 고공행진을 하다 같은 해 7~8월 추락세를 보이면서 많은 상품이 녹인(원금손실) 구간에 진입했다. 이후 금융당국의 ELS 모니터링이 강화되면서 같은 해 상반기 6~9조원에 달하던 증권사 ELS 발행량도 2조원 아래로 떨어졌다.

다만 올 들어 글로벌 증시가 훈풍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증권업계 ELS발행금액은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2월 증권사 ELS발행액은 6조3000억원을 기록했고, 3월 7조4000억원 기록했다. 이후 증시에 대한 고점우려로 하반기 들어 발행이 주춤하긴 했지만, 7월~9월 6조~4조원이 발행되면서 지난해 보다는 발행액이 늘어난 상황이다.

당시 문제가 제기됐던 H지수도 현재는 녹인구간에서 벗어났고, 발행잔액도 크게 줄어들었지만, 유로스톡스50지수의 발행잔액이 다른 지수를 크게 앞서 지수쏠림현상은 여전한 상태다. 

‘ELS 발행총량 규제’와 관련해서는 증권업계에서도 의견이 갈린다. 자율성이 크긴 하지만 무조건 지켜야하기 때문에 ELS발행과 관련해 당국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자율규제긴 하지만 일단 당국 가이드라인이 발생하면 자유롭지 못한 부문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며 “ 물론 ELS발행은 시장상황 따라 되지만, 고객니즈가 높아진 상황에서 상품을 공급해야 할 때도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금융당국은 ‘ELS 발행총량규제’와 관련해 그간 제도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지난 2015년 발행총량 자율규제가 시행되면서 특정지수 쏠림현상이 해소되었다고 본다”며 “현재 유로스톡스 발행잔액이 다른 지수보다 다소 높게 측정되는 것은 시장규모에 따른 차이 때문이지, 지수 쏠림현상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당국은 내년부터는 ELS 기초자산 구성도 업계 완전 자율에 맡긴다는 계획이다. 그간 증권업계가 시장 급변 상황에 대한 대응력도 성숙해진 만큼,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보다는 자율성에 더 초점을 맞춘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현재는 지난 2015년과 같은 시장 급변우려가 다소 완화된 만큼, ELS기초자산 구성과 관련해서는 시장자율에 넘어 갈 것”이라며 “다만 또 다시 시장급변 우려가 발생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니터링은 꾸준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