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천일염 가격 안정 위해 중앙부처 방문
상태바
신안군, 천일염 가격 안정 위해 중앙부처 방문
  • 이방현 기자
  • 승인 2017.09.2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주도 적극적인 수매제도 정착 등 건의

[매일일보 이방현 기자] 고길호 신안군수는 19일(화)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지역현안사업과 최근 산지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천일염 가격안정을 위해 정부주도의 적극적인 수매제도 도입을 건의하였다.

2015년 식약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연간천일염 사용량은 504천 톤인 반면, 국내 천일염 생산량은 332천 톤으로 사용량대비 생산량이 부족함에도 2017년 9월 현재 천일염 산지가격은 생산원가 kg당 300원에 크게 못 미치는 kg당 180원에 거래되고 있어 천일염 산업 자체가 붕괴 위기에 직면해 있다.

신안군은 이러한 위기는 천일염 유통구조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그 대안으로 정부 주도하에 적극적인 천일염 수매제도 도입을 건의한 것이며, 대한염업조합의 지원육성과 수매제도 도입에 필요한 보관창고 지원제도 개선, 절임배추‧젓갈류 등의 원산지표기 의무화, 수입염 불법유통 차단을 위한 지도감독 강화 등도 건의 하였다.

또한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천일염 가격안정화 방안 용역’을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추진 중에 있으며, 용역을 통해 발굴되는 가격 안정화 정책은 해양수산부, 전남도, 대한염업조합, 수협, 농협 등 관계기관들과 협력하여 천일염 산업육성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소비시장 확대와 판매촉진을 위해 각종 행사 및 박람회를 참가하여 8월까지 12개 행사에 29개 업체가 참가하여 737백만 원의 판매고를 올렸고, 9월부터 추석명절과 김장철 등에 대비하여 12회 이상의 행사를 추진 할 계획이며, 대량소비처 발굴을 위해서도 전국 절임배추 사업단 및 김치협회와 업무협의를 통해 판로를 개척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중국, 일본 등에 천일염 수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천일염산업의 안정적인 생산체계 구축과 가격안정화를 도모하고자 대한염업조합, 수협, 농협들과 천일염 판매활성화 협의회를 구성하여 전국단위 농‧수협 판매망 구축과 전국 지자체들과도 업무협약을 통한 지속적인 판로 개척에 앞장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