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완전자급제 앞두고 사람들이 유통업계에 싸늘한 이유
상태바
[기자수첩] 완전자급제 앞두고 사람들이 유통업계에 싸늘한 이유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7.09.20 16: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이번에 진짜 통과될 모양이다.

지난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성태 의원이 완전자급제가 포함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또한 같은 상임위 소속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완전자급제가 포함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발의를 준비 중이다.

이에 이동통신 유통업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동통신사로부터 받을 수 있는 판매장려금 규모가 대폭 줄어들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협회는 19일 “단말기 완전자급제법은 졸속 법안으로 부작용이 명확하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그러나 네티즌들의 시선은 차갑기만 하다.

한 기사에 댓글들을 보면 한 네티즌은 “국민들이 내는 통신비에서 마케팅 명목으로 사용되는 보조금 갉아 먹는걸 유지하고 싶을 뿐 언제 국민을 위했다고”라고 했다.

보통 단말기 판매와 번호이동 한명의 가입자 유치하면 판매점은 50만~60만원의 판매장려금을 이통사로부터 지급받는다.

그래서 판매점들은 고객에게 상품을 팔면서 복잡한 각종 요금제와 카드제휴 등을 언급하며 100만원에 이르는 고가 단말기를 아주 싼 값에 살 수 있다고 부추긴다. 이 과정에서 할부원금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다.

저렴한 실구매가에 혹해서 덜컥 샀다가 나중에 청구에 찍힌 할부원금을 보면서 속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이다.

물론 판매점들도 할 말은 있다. 이통사 자회사인 대형유통점들이 자신들의 시장을 잠식하면서 자신들의 밥그릇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완전자급제라니 판매점 입장에서는 설상가상으로 느낄 것이다.

완전자급제의 목적은 간단하다. ‘투명하게 가자’는 것이다. 속은 느낌은 들지 않아야 않겠는가. 물론 판매점들의 상생전략도 머리를 맞대고 찾아야 할 것이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폰팔이 2017-09-24 09:43:11
기사를 엄청 두서없이 적고 끝내버리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