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표결 D-1'…민주 “총력대응” 국민 “중단하라”
상태바
‘김명수 표결 D-1'…민주 “총력대응” 국민 “중단하라”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20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낮은 자세로 적극 野 오해 해소”…사법개혁 적임자 강조
국민의당 “총력대응 즉각 중단해야” 불쾌…“당론 정할 사안 아냐”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왼쪽)가 11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김이수 헌법재판소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부결된 뒤 대정부 질문 관련 국회의장석에서 논의 중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에 대한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 둔 20일,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반 확보를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특히 사법부의 또 다른 한 축인 헌법재판소장 인준안에서 ‘표 관리’를 하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캐스팅 보트’인 국민의당에 연신 읍소했다.

우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들에게 김 후보자의 인준안 처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우 원내대표는 의원들에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국민의당 등 야당 의원 설득에 최선을 다 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은 당적별 의석에 따라 민주당(121석)과 정의당(6석), 새민중정당(2석), 정세균 의장을 포함한 무소속(2석)이 모두 찬성표를 던진다고 가정했을 때, 국민의당에서 20표 이상이 나와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일단 민주당은 ‘김이수 부결’ 후 “적폐연대”, “땡깡” 발언으로 국민의당과 추 대표가 유감의 뜻을 밝히며 고개를 숙이자 본격적으로 ‘국민의당 감정 달래기’에 들어갔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의원총회 중 기자들과 만나 야당 설득 방안에 대해 “여야간의 불편한 문제가 있었다면 적극적으로 낮은 자세로 야당의원들의 불편한 오해들을 해소시켜드리고 소통을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저희가 하려고 한다”며 “우리가 (국민의당에) 성의를 보이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면서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박지원 국민의당 전 의원과 안철수 대표와 가까운 김성식 의원 등이 공개적으로 김 후보자의 찬성 의사를 밝히자 본격적으로 ‘사법개혁의 적임자’임을 강조하면서 찬성표 독려에 나서는 모습이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국민의 절반 이상이 김 후보자를 대법원장으로 인정하고 있다. 모든 검증은 끝났고 어떤 흠결도 발견되지 않은 사실을 강조하는 바”라면서 “국회는 국민의 염원인 사법개혁과 사법부 독립을 이룰 적임자인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주시길 바란다. 다시 한 번 야당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도 “다행이도 어제 국민의당 일부 의원들께서 공개적으로 김 후보자에 대해 사법개혁에 적합한 인물이며 결정적 하자 없다고 평가했다. (김 후보자가) 무너진 사법신뢰를 회복할 적임자라고 여야 이견없이 평가된 것이라고 본다”며 “사법부 개혁을 이루고 사법개혁의 적합한 인물인지 아닌지 역량만을 보고 평가해 주길바란다”고 했다.

다만 이같은 집권여당의 총력전에 국민의당은 불쾌해 하는 모습이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의 ‘총력대응’에 대해 “즉각 중단했으면 좋겠다”고 일축했다. 그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총력 대응을 해서) 안 되면 ‘그렇게까지 했는데도 안 됐다’라고 비난하고, 되면 ‘우리가 했으니까 됐다’라고 몰아갈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에 대한 찬반 당론에 대해선 “이 사안은 당론으로 정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거듭 말했다. 그는 “개별 헌법기관들이 공천에 지장이 있을까 하는 생각 속에서 당론에 강제해서 하는 잘못된 관행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라며 "이번에도 당론으로 강제할 성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