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국적 LCC 최초 30번째 항공기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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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국적 LCC 최초 30번째 항공기 도입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7.09.20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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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1~2대 추가 예정…매년 6~9대씩 늘릴 계획
제주항공이 국적 LCC 최초로 30번째 항공기를 도입했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제주항공은 지난 19일 30번째 항공기가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했다고 20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이날 30번째 항공기 도입을 기념해 숫자 ‘30’을 나타내는 조형물을 제작해 30호기 앞에서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이로써 제주항공은 국적 저비용항공(LCC) 중 최초로 보유 항공기 30대 시대를 열었다. 회사는 항공기 시장 수급상황에 따라 4분기에도 1~2대의 항공기를 추가해 올 연말까지 모두 31~32대의 항공기를 운용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올해만 5~6대의 항공기가 늘어나게 된다. 30번째 항공기는 현재 보유중인 29대의 항공기와 동일한 미국 보잉사의 B737-800기종(189석 규모)이다.

제주항공은 2005년 창립 이후 7년만인 2012년 3월 항공기 보유대수가 처음으로 10대를 넘어섰고 이후 3년이 더 지난 2015년 5월 20대를 돌파한 바 있으며 이번엔 불과 2년만에 10대의 기단을 확대하는 등 기단확대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내년에도 6~9대의 항공기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같은 공격적인 시장 확대 전략은 기존 항공사와는 격차를 좁히고 후발 항공사와는 간격을 벌려 중견 국적 항공사로 자리매김해 명실상부한 ‘항공업계 빅3’로 거듭난다는 방침에 따른 것이다.

제주항공은 LCC 산업 전체성장을 주도하며 대한민국 항공여객 운송시장의 판도를 바꿨다. 경쟁 효과로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진 결과 국적 항공사를 이용한 여행객수는 2005년 3561만1971명에서 지난해 7811만9417명으로 늘었다. 연평균 7.4%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는 1996년 3391만2219명이었던 국적 항공사를 이용한 여객이 LCC 출범 직전인 2004년 3600만3374명이 되기까지 연평균 0.75%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과 비교하면 8배 정도 높은 성장률이다.

이같은 LCC의 성장은 시장구도를 완전히 변화시켰다. 2005년 0.2%에 불과했던 수송실적 기준 LCC의 국내선 시장점유율은 올 상반기를 기준으로 55.5%까지 성장했다.

국제선도 제주항공이 처음 운항을 시작한 2008년 0.05%에 불과했던 비중이 올 상반기를 기준으로 26%까지 늘어났다.

제주항공은 지난 한해동안 약 860만명을 수송한데 이어 올해는 연간 수송객수 10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제주항공은 현재 6개의 국내선과 일본,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국, 미국령,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태평양 지역 32개 도시 41개의 정기노선에 취항하고 있다. 오는 29일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11월 2일엔 일본 마쓰야마 취항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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