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박원순 제압문건'은 적폐"…MB 고소·고발
상태바
박원순 "'박원순 제압문건'은 적폐"…MB 고소·고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19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아닌 미래 위한 일…권력 남용해 국가의 근간 해친 적폐"
▲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에 참석해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 "서울시와 서울시민,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19일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가담한 것으로 나타난 '박원순 제압문건'과 관련 이 전 대통령을 국정원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TF(태스크포스)에 참석해 "서울시와 서울시민, 저는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 위한 일이다. 권력을 남용해서 국가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안'과 '좌파의 등록금 주장 허구성 전파' 등 이른바 '박원순 제압문건'을 작성했으며 관련한 심리전 활동도 수행했다고 밝혔었다.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2009년 9월과 이듬해인 2010년 9월에도 박 시장에 대한 비판활동을 수행하고 원 전 원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은 이와 관련 "이 전 대통령은 국가의 근간을 흔들고 민주주의의 본질을 훼손했다"며 "검찰에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을 수사해서 책임을 물어야된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시장은 "그 동안 제 자신과 가족에 대한 근거없는 음해와 거짓된 주장, 공격을 일삼은 것을 잘 알고 있었다"면서 "종북좌파라는 딱지와 낙인, 진실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아들에 대한 병역 의혹 제기, 그리고 기부 문화를 정착 시킨 공헌을 가지고 기부를 강요 했다는 허위사실이 유포된 것들이 그런 사실"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잘 알겠지만, 종북 좌파란 딱지와 낙인, 진실이 드러났음에도 제 아들에 대한 병역 의혹 제기, 그리고 기부문화를 정착시킨 것에 대해 대기업의 팔을 비틀었다고 하는데 허위사실 유포"라면서 "서울시는 이명박 정부 동안 중앙정부와 협치의 꿈도 못 꾸었고 무상급식, 복지예산확대, 도시재생정책 등 추진정책마다 거부됐다"면서 "서울시의 새로운 도전은 그야말로 제압당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시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 측이 이같은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하는 것에 대해선 "(국정원이) 오히려 그 위(이 전 대통령)에 직접 보고가 된 것이 나오고 있다"면서 "국정원이 대북관계라든지 국가 안보를 위해서만 존재해야 하는데 이런 엄청난 예산을 이용했다는 것 자체가 용서하기 힘든 국가 근간을 뒤흔든 행위"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박 시장 측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해 국정원법 위반과 명예훼손 등의 혐으로 고소장을 접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