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350km/h 공인인증시험 합격
상태바
철도공단,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350km/h 공인인증시험 합격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7.09.19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TE-R 기반 열차제어시스템 공인기관에서 안정성 및 성능 인정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공단이 개발한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이 공인시험기관인 철도기술연구원에서 시행한 350km/h 성능인증시험에 합격했다’고 19일 밝혔다.

철도공단은 국산화 제작이 완료된 ‘LTE-R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의 차상설비와 지상설비를 지난 4월부터 이달 16일까지 호남고속선에서 시험차량(HEMU-430X)을 이용해 8개 항목의 350km/h 성능인증시험을 자체적으로 시행했다. 이후 17∼18일 공인기관인 철도기술연구원 입회하에 고속철도 운영환경(시속 300km/h 이상)의 성능인증을 위한 시험을 시행해 합격했다.

철도공단은 12월까지 설계속도 250km/h인 원주∼강릉 철도에서 300km/h 미만의 운영환경에 대한 47개 항목의 성능시험을 시행,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철도공단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을 완료한 후 내년부터 신규 철도건설 및 내구 연한이 도래한 기존 철도개량사업에 적용할 계획이다. 총 1조7000억원의 건설사업 비용과 연간 30%의 유지보수 비용 절감, 열차운행효율 향상으로 약 16%의 수송용량이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유럽열차제어시스템(ETCS)과 호환 운행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국산화 제품의 해외철도사업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은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여 올해 말까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을 완벽하게 완료할 것”이라며 “개발이 완료되면 사업비 절감과 고속철도 기술선도에 따른 국내 철도신호산업 활성화는 물론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사업 등 해외사업 진출에도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