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부산 일본영사관 앞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
상태바
민주노총, 부산 일본영사관 앞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 추진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9.19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살에 강제징용으로 군함도에서 생활한 구현철(87)옹이 경험담을 이야기하고 있다.(사진위) 민주노총이 내년 5월 건립을 목표로하는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소녀상'옆(사진아래)에 놓여있다. (사진=강세민 기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소녀상이 세워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민주노총이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설치한다.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지난 18일 오전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서 '일본 강제징용 사죄배상 운동 선포 및 기자회견을 열고 동상건립 계획을 밝혔다.

부산민주노총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우리의 처절했던 투쟁의 시대,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외면 당해왔다"며, "촛불로 장막 뒤에 숨어있던 적폐가 드러났다. 더 이상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겠다. 세계노동절이 128번째 맞는 내년 5월 1일 일본영사관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워 모든 노동자와 시민들이 우리의 아픈 역사를 이곳에 세울 것이다"고 전했다. 

동상건립에 뜻을 함께한 일제강제징용 피해 당사자 구현철(87세) 옹은 "1939년 9살 때 처음 군함도에 갔다. 일본이 동아시아에서 가져온 과일과 음식들로 처음엔 천국처럼 느껴졌다"며, "하지만 이런 생활은 오래가지 않았다. 800명이 넘는 청년들이 밥은커녕 물도 먹지 못하고 노동을 하는 비참한 노예생활을 겪었다. 우리가 다시는 남의 민족에게 짓밟힘 당하지 않는 나라가 되기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울분을 토했다. 

아울러 소녀상을 지키는 시민행동 장선화 대표는 "부산시와 시의회의 무책임한 자세는 적폐세력을 몰아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이 휩쓸고 있는 지금의 지역상황을 타파하고, 강제 노동자상 건립을 통해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앞으로 18일부터 100일간 일본영사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인 뒤 모금운동을 통해 내년 노동절인 5월 1일 동상을 세울 계획이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해 8월 일제강점기 때 조선인 3천여명이 끌려간 일본 교토 단바 망간광산 앞에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세운데 이어 지난달에는 용산역과 인천 부평역 인근에 노동자상을 각각 건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