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도발할수록 몰락의 길로 가게 될 것"
상태바
"北 도발할수록 몰락의 길로 가게 될 것"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1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트럼프와 25분간 통화…실효적 압박 강화 공감
文 "첨단무기 협력 긴밀히"-트럼프 "안보리 결의 철저 이행"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오른쪽 트럼프 대통령 사진은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 제재 결의에도 불구하고 추가도발을 한 것과 관련,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압박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양국 정상은) 외교적으로 고립시키고, 경제적으로 압박해 북한이 더욱 도발할 수록 몰락의 길로 가게 됨을 깨닫게 실효적 압박을 가하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양 정상은 안보리 결의들을 철저히 이행하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협의를 계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는 이번이 5번째로, 지난 4일 밤 북한의 제6차 핵실험 직후 전화통화를 한지 13일 만이다. 이날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날 오전 11시부터 25분간 전화통화를 가졌다.

박 대변인은 “두 정상은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여주었음에도 또다시 북한이 미사일을 도발한 데 엄중히 규탄했다”면서 "두 정상은 유엔 안보리결의 2375호를 포함, 안보리 결의들을 더욱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의 계속되는 도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지키기 위해서는 우리 자체적인 억지력 및 방위능력과 한미 연합 방위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군사적 옵션에 대한 미국의 공조를 요청했다.

한미 양국이 국내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전술핵 재배치를 고려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대안으로 미국 전략자산의 상시 또는 순한 배치가 대안으로 거론된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송영무 국방장관은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과의 통화에서 한미 연합군사훈련과 미 전략자산의 한반도 상시 또는 순환 배치를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의 전략자산은 항고모함 전단과 핵 잠수함, 전략폭격기 등을 말하는 것으로, 이들은 다양한 종류의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어 전술핵 재배치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 때문에 정치권에선 한반도 비핵화 약속을 파기하는 전술핵 재배치 논의보다는 미국의 전략자산 전개로 무게를 옮겨가고 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무기 도입과 관련해 공감대를 형상한 점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확정적으로 말한 것은 없다. 두 정상이 오래 전부터 해온 얘기"라며 "구체적으로 실무 합의에 이르러야 언급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답변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