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교통硏 “야간 점멸신호 사고 연평균 15.5%↑”
상태바
삼성교통硏 “야간 점멸신호 사고 연평균 15.5%↑”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7.09.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상용 책임연구원 “점멸신호도 공식적인 신호 인식 필요”

[매일일보 송현주 기자]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사고가 연평균 15.5%씩 증가해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17일 발표한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사고실태 및 예방대책’서 대전시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사고현황을 살펴보면, 3년간 총 276건의 사고가 발생했다. 2013년 67건, 2014년 98건, 2015년 111건으로 연평균 15.5%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일반신호에서는 점멸신호로 전환되는 밤 11시 이후 점멸신호 교차로의 교통사고 건수는 63.5% 증가한 반면, 일반신호 교차로 사고는 5% 감소했다.

더불어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에서 운전자의 통행방법 준수율은 10% 미만, 속도위반율은 70%에 달해 많은 운전자들이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에서 신호를 위반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조사 교차로 중 2곳은 교차로 통과차량의 평균 주행속도가 70km 이상이었고, 교차로 통과차량 중 100km 이상 차량들도 다수 확인됐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원은 점멸신호 통행에 대한 운전자 계도가 필요하고, 정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사고가 빈발하는 교차로에 대해서는 일반신호로의 전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제한속도가 50km/h 이상이거나 폭이 넓은 교차로와 같이 사고위험이 높은 교차로에 대해서는 신호 운영체계를 개선해 점멸신호 운영을 최소화해야 하며, 점멸신호 통행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계도 및 홍보활동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유상용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는 신호대기가 없어 마음대로 지나도 된다는 생각이 사고발생 위험을 높인다”며 “모든 운전자들이 일반신호와 마찬가지로 점멸신호도 공식적인 신호라는 인식을 갖고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최근 3년간 ‘대전시 심야시간대(23~06시) 점멸신호 운영 및 사고현황’ 자료 및 ‘대전시 야간 점멸신호 교차로 통행실태 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현재 경찰청은 원활한 도로 소통을 위해 심야시간대 교통량이 크게 줄어드는 지점 대상으로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중의 하나인 점멸신호를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