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수 인준'에도 키 쥔 국민의당에 쏠리는 눈
상태바
'김명수 인준'에도 키 쥔 국민의당에 쏠리는 눈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9.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대법원장 공백사태 우려" 野 "정부여당, 反의회주의 행태"
국민, '자율투표'만 확인…"상정은 與 사과 있기 전까진 안돼"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왼쪽)가 14일 국회 잔디광장에서 열린 `국회 취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자유한국당 정우택(가운데)·국민의당 김동철(오른쪽) 원내대표가 밝은 표정으로 대화할 때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동의안에 이어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인준에서도 '키'를 쥔 국민의당을 향한 여야의 눈길이 뜨겁다.

국민의당은 14일 의원총회를 열고 김 후보자 인준 찬반을 논의했지만 자율투표 원칙만 확인했다. 다만 '김이수 부결'을 두고 '땡깡'이라며 맹비난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과가 있기 전까지는 상정관련 국회일정 논의 자체를 하지 않겠다며 제동을 걸었다.

최명길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자 인준안을 본회의에) 상정하려면 의사일정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민주당은) 절차적 논의를 할 상대가 되지 못한다"며 "적폐연대, 땡깡 이 두 표현에 대해서는 당사자가 분명하게 사과하지 않는 한 민주당과 어떤 절차적 협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헌재소장 후보자의 인준안 표결당시 단 2표가 부족해 부결 사태가 났다. 민주당에선 국무위원을 포함한 전체 의원과 정의당 등 진보야당, 정세균 국회의장이 모두 찬성표를 던진다 하더라도 국민의당 19표 가량이 필요하다고 보고있다. 국민의당 관계자에 따르면 소속 의원의 절반 이상이 아직 찬반을 정하지 못한 상황이고, 찬성으로 결정을 굳힌 의원들은 5명 가량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민주당은 '김이수 부결' 사태 이후 국민의당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싸잡아 '신(新) 적폐연대'라면서 강하게 압박했지만 막상 김 후보자의 인준안 표결이 다가오면서 비판 수위를 낮췄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는 24일로 양승태 현(現) 대법원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점을 강조하면서 초유의 대법원 공백사태가 발생해선 안된다며 국민의당의 협조를 구했다. 그는 "김 후보자는 국민이 바라는 대법원장이 될 충분한 자질을 갖췄다"며 "야당은 존재감 과시, 근육 자랑 말고 국민의 기대에 부합한 결론을 내려달라"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지난번 '김이수 부결' 사태를 고리삼아 김 후보자의 정치적 성향이 편향됐다며 또 다시 '코드인사'로 야권의 공조를 강조하는 모습이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표결로 결정난 헌재소장 후보자 부결에 대해서도 (민주당의) 각종 논평을 보면 국회 모독성 발언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건 '감히 대통령이 인사했는데 국회가 반기들 수 있느냐' 이런 식의 반(反)의회주의적 행태에서 나오는 모습"이라며 야당의 행동을 촉구했다. 또 그는 "사법부 코드화의 정점에 있는 김명수는 안 된다"며 거듭 반대론을 공고히 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과연 3권분립의 한 축인 대법장을 맡아서 국민의 신뢰를 받는 대법원을 이끌 수 있는 분이냐에 대해 전혀 확신 심어주지 못하고 많은 문제점이 노출됐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