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어시장 현대화 · 임시적 시장 이전 무조건 반대 의원에 ‘비난 봇물’
상태바
소래어시장 현대화 · 임시적 시장 이전 무조건 반대 의원에 ‘비난 봇물’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9.13 17:25
  • 댓글 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인 설명회 자리 '불손한 태도'도 논란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 남동구의회 국민의당 문종관 의원과 민주당 최재현, 서점원, 한국당 임춘원 의원이 소래포구 어시장 재개발 관련 설명회 및 연합회 상인 270여명 결성된 자리에 의견을 청취하고자 13일 오후 2시30분 참석했다.

문 의원은 참석한 설명회에서 소래어시장 80%가 넘는 다수의 상인들 민원은 아랑곳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구청장에게 돌리는 행동을 취하자 지역 상인들은 실망이 너무 크다며 원성을 쏟아내자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가려고 했다.

이와 관련, 무조건 반대를 일삼고 있다는 몇몇 의원에 대해 “갑질”을 지적하고 있음에도 정치적 이해타산을 가지고 집행부 행정에 접근하고 있다는 비판 목소리를 외면해 다수 소래상인들의 절망적 원성과 좌절감만 확인됐다.

결국 의회에서 문 의원 등은 현대화시장 예산통과를 부결시킴으로 구청장 행보에 결정타를 날리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는 논란이 일며, 이전을 조건부로 내건 반대파 16% 정도의 민원과 12단지 비대위 일부주민 반대 의견을 수렴한 못난 의정활동이 도마 위로 올랐다.

문 의원은 꽃게 광장으로 나가는 것은 법적으로 안 된다. 유권해석을 내놓아 연합회 상인들의 지탄을 받았다. 이런 의원은 남동구에 소용이 없다는 남동구 주민도 나왔다. 아무리 원성이 쏟아져도 자리를 차고 일어나는 무례는 되먹지 못한 덜된 의원으로 지적됐다.

유권자가 뽑은 의원이 설명회 도중 경청하는 자세부터 가지야 했지만 못난 행동은 비난을 자초했다. 다시 자리에 앉아지만 언론을 의식한 것인지 구청장이 해오름광장에 나가는 것은 의회와 상의 한마디 없었다. 이전 조건부를 내건 16% 상인과 비대위측 시각으로 다수 상인들은 고통을 당하던지 말던지 팽개치는 것과 다름이 없었다.

결국 다수 상인들이 힘들어도 문 의원은 의결권을 민주당 의원들과 합세하여 행사하겠다고 반대하고 있어 막가파 의정활동이라는 상인들 원성은 이제 이해타산 정치적으로 해석하고 있어 국민의당 입지가 남동구에서 더욱 좁아질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수 의견을 무시한 의원들을 두고 집행부 행정을 '흠집 내기' 위해서 법에도 없는 잣대를 가지고 법으로 안 된다는 ‘아전인수’격 ‘갑질’은 임시적 시장은 대안도 없고 의회가 반대해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집행부에서 밝혔다. 

아울러 상인들과 주민은 구의회를 보내더라도 가려서 뽑아야 한다고 6개월동안 영업도 못해 대출이자를 못 갚고 있는데 이제 의원이 반대를 하고 있다고 분노하며 발만 동동구르고 있다.

한 C상인대표는 상인들의 원성이 쏟아진 현장을 보라며 인천시에서 현대화 사업을 위해 50% 지원이 확정되었는데 오히려 기초의회 의원이 구청장을 상대로 발목을 잡으려는 속셈을 피력하며 구의원이 내부갈등까지 개입하려는 행동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불쾌감을 쏟아냈다.

이와 같은 소식을 전해들은 A주민은 문종관 의원을 두고 소래발전을 망치고 있다며, 구청장 업적이 빛날까 망치려는 의심도 간다고 말했다. 문종관 의원 행동에 대의 민주주의 다수의 원칙을 무시하는 “갑질”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올지 분명히 보라는 일타가 일고 있다.  문 의원 빨간불 행진에 상인들의 분노감은 서슴없이 표출되고 있다.

한편 반대파 상인 중 이제까지 수개 넓이 무허가 좌판을 가지고 있다가 이전 평등해 진다는 것을 아는지 상인들 모두에게 평등히 장소를 나누려는 구청장 공평성 행보에 현재 사용하는 좌판을 인정하라는 욕심을 쏟아내 탄식이 쏟아지고 있다. 여기에 동승하여 소수의견을 편들겠다는 문 의원 의도가 무었인지 모르겠다며, C상인회장은 구청장을 믿는다고 밝혔다.

남동구청 측은 예산을 통과시키지 않더라도 다른 대안은 없다며 해오름광장 12단지 비대위가 반발하고, 시장 현대화는 시작이 되었고, 상인들은 6개월째 영업을 못하고 있고, 의원들은 반대하고 있어 해오름광장 자리를 탄력적으로 변경하여 꽃게탑 앞으로 간다는 것은 이변이 없다고 밝혔다.

소래어시장 문제는 뜨거운 감자다. 한국당은 임춘원 총무위원장부터 7명 의원들은 전부 집행부의 뜻을 존중해 상인들의 아픔을 함께 하고 있지만 민주당, 국민의당, 일부 의원들은 8대8대이란 의결권을 앞세워 상인과 구청에 칼을 어떻게 겨누고 갈지 이번 본회 예산통과에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소래상인 2017-09-15 22:03:44
국민의당 문종관의원님 존경합니다 피란민시절부터 자생적으로 생겨서 형성된 시장을 화재이후 불법으로몰고갔지요 자산관리공사에 임대로낸건 몇년전이고 20년을 남동구에 국유세을 낸건대 지금껏 아무말없이 서로 협력하며 발전한소래포구을 화재이후 왜 불법이냐고 남동구 관계자에게 불어봤을때 대답을 못 하고있었지요 속이후련했읍니다 ..

남동구 주민 2017-09-15 19:07:46
매일일보 기자 수준은 이것 밖에 안됩니까? 기자가 뭐가 뭔지도 모르고 주절저절...
특정편에 서서 사냥개 마냥 짖어대고,,
공정한 기사 쓰세요...창피한줄 아시고...

소래가족 2017-09-14 18:08:42
소래시장 현대화는 많은 시장 상인들의 희망이고 숙원사업입니다.
다만 현재 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현대화 사업은 다수의 상인들이 원하고 희망했던 현대화 사업과는 거리가 있어 찬성하기 어려움이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소래시장 현대화 사업의 목적은 현재 시장을 운영중인 상인들의 생계를 보장하며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인들의 의견 반영은 물론 생계를 위한 영업권도 보장하지 못하는 내용의 구청의 일방적 계획에 따른 추진은 또다른 문제만 양산할 뿐입니다.

소래상인 화이팅 2017-09-14 16:12:47
소래시장 현대화는 대찬성이고 환영합니다.다만 현대화의 방법이 문제입니다.상인들의 생존권이 확실히 보장되고 주변의 피해를 최소화시키고 무엇보다 합법적이어야 합니다.위법적인 임시어시장설치.소음 악취 불법주차대란의 주민피해와 좌판우선권 구두약속의 눈속임은 현대화가 아닌 불통 불법이고 상인들을 벼랑끝으로 내모는 비민주적인 작태인 것입니다.거기에다 이런 구청장과 손 맞잡고 순수한 상인들의 눈과 귀를 속이는 몇몇 분들의 행태는 소래를 두번 죽이는 행위이고 진실과 양심앞에 부끄러워해야 할 것입니다

구청장의 업적이라니ㅡㅡ 2017-09-14 14:31:56
업적때문에 시장현대화 빨리 못해서 안달임?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