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저소득 노인 공공임대 5년간 5만실 공급”
상태바
국토부 “저소득 노인 공공임대 5년간 5만실 공급”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9.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장관, 공공실버주택 현장 방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성남위례공공실버주택을 방문해 입주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 12일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거주하는 공공실버주택 현장을 방문해 주거복지에 있어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 장관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구구조가 변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세대인 청년과 신혼부부 등을 위한 주거복지 확대뿐만 아니라 고령사회에 대비해 저소득층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내년부터 2022년까지 어르신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총 5만실(연 1만실)을 공급할 계획으로 공공실버주택과 같이 복지시설과 임대주택을 복합 건설하거나 복지시설과 인접한 곳에 임대주택을 건설하고 지자체·비정부 기구(NGO) 등 지역자원을 활용해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나갈 계획이다.

또 노후주택을 매입한 뒤 리모델링·재건축해 어르신들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공동홈도 공급할 계획이며 기존주택을 임차해 저렴하게 재공급하는 고령자 전세임대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김 장관은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어르신들이 실제로 생활하시는 임대주택과 복지관을 살펴보고 “어르신들은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고 신체 기능이 약하시기 때문에 집안에서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문턱 제거·안전손잡이·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무장애설계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고,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도 적극 도입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르신의 고독사 문제에 대해서도 함께 잘사는 공동체 회복과 함께 홀몸 노인 안심센서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 안전망도 보급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한편 복지관 운영에 있어 “지자체에서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건강관리와 문화서비스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살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주문하면서 “젊은 층을 위한 주거정책과 더불어 어르신에 대한 주거복지 강화를 통해 전 세대를 포괄해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촘촘한 주거복지망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