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이틀째 대정부질문…'북핵 위기 대처' 놓고 공방
상태바
국회, 이틀째 대정부질문…'북핵 위기 대처' 놓고 공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9.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코리아패싱 NO, 국제사회 대북조치 한국과 공조"
자유한국당 '전술핵' 공세에 정부 "고려하고 있지 않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2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참석,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국회는 12일 본회의를 열고 외교·통일·안보 분야에 대한 대정부질문을 이어간 가운데, 최근 고조된 북핵 위기를 놓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특히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 실정'과 북핵 위기, 그리고 국제사회의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 우려 등을 제기하면서 정부를 압박했다.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제사회 대북 조치는 한국과 공조하지 않고 효과를 낼 수 없다는 점에서 코리아 패싱은 있을 수 없다"고 부정했다. 이 국무총리는 또한 "군사적 옵션도 한국의 동의 없이는 이뤄질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전술핵 재배치를 당론으로 확정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야권과 정부여당은 전술핵 재배치 문제를 놓고도 어제에 이어 거센 공방을 주고받았다. 

이 국무총리는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전술핵과 관련해 질문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대답했으며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한 해결 밖에는 다른 길이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국무총리는 대화보다는 제재에 강점을 두고 있는 현재의 대북정책과 관련해 "(지금은) 대화를 말할 국면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북한의 잇따른 도발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술핵 재배치 등 공격적인 옵션을 검토하고 있다는 미국 내 보도가 나와 관심을 끌었다. 또 지난 10일에는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 존 매케인 위원장이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