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전과 신청 2배 늘어
상태바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전과 신청 2배 늘어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7.09.1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불황 탓…입시 경쟁률도 하락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조선업계 불황 때문에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전과 신청이 2배 늘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사무실이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신청 최소 한 학기 전에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는 내규를 공지했다.

또 해당 학생의 지도교수를 학과장으로 변경해 상담을 진행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전과에 대한 승인이 어렵다고 공지했다. 더불어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과 장학금 수혜대상 후순위에 배정되도록 했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가 이런 내규를 만든 것은 전과신청 학생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지난 1월 조선해양공학과에서 전과를 신청한 학생 수는 모두 8명이었다. 이 학과의 한해 입학정원은 46명이다.

학과 관계자는 “2~3년 전 한해 평균 4명 수준이었던 전과 신청자 수가 2배로 늘었다”며 “입학하자마자 조선해양공학과 전공 수업을 전혀 듣지 않고 다른 전공 수업을 듣는 학생이 늘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단순히 서울대에 입학하기 위한 통로로 조선해양공학 전공을 선택한 학생이 늘었다는 것.

조선업에 대한 인식 변화는 입시 경쟁률에도 드러난다.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정시모집 경쟁률은 2014학년도 5.38대 1에서 2015학년도 3.94대 1, 2016학년도 3대 1로 하락했다. 2017학년도는 3.63대 1을 기록했다.

한편, 조선해양공학과가 있는 다른 대학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측은 “전과 외에 졸업유예나 휴학을 신청하는 학생들이 많이 늘었다”며 “아마도 졸업을 미뤄 당장 취업이 힘든 시기를 벗어나 보자는 생각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