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밀 위치정보 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상태바
고정밀 위치정보 활용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9.11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상금 2천100만원…국토부, 10월 27일까지 접수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국토교통부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고정밀 위치정보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지도앱에서부터 자율주행차까지 높은 정확도의 위치정보를 활용하는 분야가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그간 정부 R&D를 통해 개발 중인 위성항법을 활용한 정밀위치결정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사용자 맞춤형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공모전은 참신하고 실용적인 생활아이디어와 산업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국토부가 주최하고 ㈜문화방송이 주관하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후원한다.

아이디어 공모는 생활아이디어 부문과 비즈니스모델 부문으로 구분해 진행되며 생활아이디어 부문은 실생활 속에서 활용가능한 서비스·상품 아이디어를 받는 한편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참여 가능하다.

비즈니스모델 부문은 사업화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기획을 받고 일반인, 대학(원)생, 스타트업, ICT 관련기업 등이 참여 가능하다.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27일이며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11월 17일에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심사는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하며 생활아이디어 부문은 창의성·실현가능성·사업성·기술연계성을, 비즈니스모델 부분은 사업성·기술수준·차별성·파급성 등을 기준으로 이뤄진다.

수상작은 부문별 5팀씩 총 10팀을 선정하며 부문별로 대상 1팀(국토교통부장관상), 최우수상 2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장상, 문화방송사장상), 우수상 2팀(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상)을 시상하고 총 상금은 2100만원이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아이디어는 전문가 검토 등을 거쳐 추진 중인 정밀위성항법 R&D 연구과제 및 상용화에 반영할 계획으로 특히 비즈니스모델 부분 수상 팀에게는 아이디어 상용화를 위해 문화방송과 MOU 체결 등 공동사업 추진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공모전운영사무국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