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방선거기획단, 공직자평가위 구성 착수키로
상태바
與 지방선거기획단, 공직자평가위 구성 착수키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3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내 4당 가운데 가장 먼저 '지방선거 준비 체제 돌입'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이 30일 내년 지방선거 출마 후보군 선별을 위한 중앙당과 시도당 선출직 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에 착수했다. 내년 6월 지방선거를 9개월 가량 앞둔 가운데 원내 4당 중 가장 빠르게 지방선거 준비에 나선 것이다.

백혜련 지방선거기획단 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회의 후 브리핑에서 "중앙당과 지역 시도당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구성을 제안하기로 했다"며 "광역은 중앙당 평가위원회에서 기초는 시도당 평가위원회에서 나눠서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민주당 당규 18호에서 지방선거 전에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를 구성하도록 한 데 따른 것이다.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는 내년 6·13 지방선거를 기준으로 다음 달 13일까지가 구성하도록 돼있어 지방선거기획단은 평가위부터 조속히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당 평가위는 시도지사를, 시도당 평가위는 기초단체장 이하의 선출직 공직자를 대상으로 공직 활동을 각각 평가하고, 평가 결과는 공천 심사 등에 반영된다. 중앙당 선출직 평가위는 심사 전에 평가 기준과 방법 등을 결정해야 한다.

백 대변인은 "평가 기준과 방법은 중앙당 선출직 평가위원회의에서 정해 최고위 의결을 통해 규칙으로 정할 것"이라면서 "특수한 사정이 있다면 기준을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백 대변인은 내달 1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몇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직 국회의원 등이 맡아오던 지역위원회 가운데 청와대 비서관 등으로 자리를 옮기며 공석이 발생, 사고지역위원회로 결정된 지역위도 정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백 대변인은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와 공천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궐위된 시도당 위원장은 조속히 정비하도록 제안키로 했다"고 말했다. 시도당 위원장의 경우 선출이 원칙이지만 예외적인 경우 최고위원회가 결정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은 사고 지역위원회 등의 정비를 위해 조만간 조직강화 특별위도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논란이 됐던 권리당원 50% 이하, 일반유권자 50% 이상을 반영하는 경선룰과 관련 "큰 변동사항이 있을 것 같지는 않다"며 "사견이지만 추미애 대표도 변경할 생각이 없다고 한다"고 밝혔다. 기획단은 앞으로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전략을 포함해 지방선거 시행규칙 마련 등 큰 틀에서의 논의를 담당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