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7’ 성황리 종료
상태바
한화그룹,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7’ 성황리 종료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7.08.27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주최하고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는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7’본선 대회가 지난 24~25일 한화인재경영원에서 진행됐다. 사진=한화그룹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한화그룹은 자사가 주최하고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하는 ‘한화사이언스챌린지 2017’본선 대회가 지난 24~25일 한화인재경영원에서 진행됐다고 27일 밝혔다.

대상은 ‘역학적 디자인을 이용한 파력발전기의 획기적 형태 고안’ 이라는 주제로 효율적인 파력발전 방법을 연구한 한국과학영재학교 유호진, 허성범 학생이 수상했다.

친환경 에너지원인 파력발전의 효율성을 어떻게 하면 더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 파도의 움직임과 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한방향 톱니 ‘매직 휠(Magic Wheel)’을 고안해 발전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현실화 가능한 방안도 제시했다.

과학 축제의 장인만큼 다른 학생들의 연구주제도 많은 주목을 받았다. 경남과학고등학교 정유나, 조민지 학생은 흰다리새우의 제자리 유영법에서 영감을 얻어 시추봉을 설치하지 않고도 선박이 흔들림 없이 제자리 유지가 가능한 방법을 연구했다. 이를 통해 시추선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존 에너지원의 활용방안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행사에는 본선 진출 20개팀의 학생 및 지도교사, 한화그룹 제조부문 계열사 대표이사, 대학교수 및 한화 계열사 연구원으로구성된 심사위원단 등 총 130여 명이 참석했다.

한화그룹에서는 한화케미칼 김창범 대표이사, ㈜한화 김연철대표이사,한화첨단소재 이선석 대표이사등이 참석하여 과학영재들을 격려하고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는 총 609팀, 1218명의 학생들이 지원했으며 이 중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1,2차 예선심사를 거쳐 최종본선에는 20개팀이 진출했다.학생들은 6개월 동안 인류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에너지,바이오, 기후변화, 물 등의 주제를 창의적이면서도 자유롭게 탐구해왔다.

이런 학생들의 연구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대상팀에게는 4000만원의 장학금이, 금상 2팀에게는 2000만원, 은상 2팀에게는 1000만원의 장학금이 장학증서와 함께 수여됐다. 올해는 예년 대회와 달리 본선에 오른 모든 팀이 수상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대상~은상 수상 외 팀은 모두 동상을 수상했다.

또한, 동상 이상수상자들은 향후 한화그룹 입사 및 인턴십 지원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받는다. 여기에 베스트 우정상, 베스트 쇼케이스상 등도 시상하며 학생들이 ‘한화 사이언스챌린지’를 하나의 과학 축제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는 “다양한 과학인재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열정이 집약된 참신한 연구결과들은 인류의 삶을 발전시키는 든든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한국의 젊은 노벨상을 꿈꾸며 앞으로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사이언스챌린지’는 2011년 첫 대회 때부터 지금까지 인류의 보다 나은 미래에 기여할 수 있는 ‘Saving the Earth’를 주제로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