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사회적가치 창출이 기업 미래경쟁력 원천”
상태바
최태원 회장 “사회적가치 창출이 기업 미래경쟁력 원천”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7.08.21 17:4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 호텔에서 개막한 ‘제1회 이천포럼’에서 조대식 SK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최 회장 오른쪽) 등 SK 경영진들과 함께 첫날 강연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SK그룹 제공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했다.

21일 SK[034730]에 따르면 최 회장은 이날부터 24일까지 서울 광장동 워커힐호텔과 경기도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딥 체인지의 이해’를 주제로 열리는 ‘제1회 이천포럼’에서 참석했다.

이 포럼은 SK가 국내 기업 최초로 세계적 석학과 그룹 임원들을 한 자리에 모아 최신 기술·사회·국제동향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다.

최 회장이 “큰 변화의 시기에 SK를 지속 성장시키고 한국 사회 발전에 기여하려면 경영진이 비즈니스에 대한 관점을 크게 넓혀야 한다”고 제안해 포럼을 열게됐다는 게 SK의 설명이다.

최 회장은 이날 개막 세션 중 ‘사회혁신과 기업의 역할’ 세션에 패널로 참여해 김용학 연세대 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이재열 서울대 교수(사회학) 등과 함께 기업이 사회와 공생하며 혁신을 이끌어 내기 위한 방안에 대해 2시간여 동안 토론했다.

최 회장은 토론에서 “급변하는 시대에 심화하는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제품과 서비스에 사회적 가치를 더하지 않고는 더 이상 생존이 어려운 시대”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에는 사회적 가치 창출이 존경 받고 사랑 받는 기업이 되는 원천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SK는 경영철학(SKMS)과 경영평가 항목에 ‘사회적 가치 창출’을 반영하고, ‘공유 인프라’ 개념을 도입 중이라고 최 회장은 소개했다.

최 회장은 또 “좀 더 변화에 민감하고, 변화를 유연하게 받아 들이고, 앞서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금 이 순간 각자의 자리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고민하는 변화의 선도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천포럼’은 △과학기술혁신 △사회혁신 △지정학적 위기 등 3개 분야 14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과학·기술·정치·외교·법률·경영·경제·사회 등 각 분야의 내로라하는 국내·외 석학과 전문가 50여명이 연사와 주제 발표자 등으로 참여한다.

SK그룹에서는 최 회장 외에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과 각 위원회 위원장, 관계사 CEO 등 그룹 최고위 경영진과 임원 200여명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산 2017-08-22 00:11:37
소금이나 설탕이 물속에서 농도가 낮을 때는 녹아서 잘 퍼지지만 농도가 올라가면 다시 결정으로 바뀌면서 열역학 제2법칙과 반대로 무질서도가 감소한다. 생명이 탄생할 때, 별이 생성될 때, 기체가 액체로 바뀔 때, 액체가 고체로 바뀔 때, 핵융합이 이루어질 때에는 모두 열역학 제2법칙과 반대로 무질서도가 감소한다. 우주의 반은 열역학 2법칙을 따르지만 나머지 반은 반대로 움직인다. 그러지 않으면 별이나 생명이 태어나지 못하며 우주의 순환도 멈춘다.

이산 2017-08-22 00:10:41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180도 뒤집는 혁명적인 이론을 제시하면서 그 이론에 반론하면 5천만 원의 상금을 주겠다는 책(제목; 과학의 재발견)이 나왔는데 과학자들이 반론을 못한다. 이 책은,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로 융합한 통일장이론으로 우주의 기원과 생명의 본질을 밝히고, 자연과 사회의 모든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하면서, 서양과학으로 동양철학(이기일원론과 연기론)을 증명하고 동양철학으로 서양과학을 완성했다. 이 책은 형식적으로는 과학을 논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인문교양서다. 이 책을 보면 독자의 관점, 지식, 철학, 가치관이 모두 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