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 건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 ‘선거연대’까진 아직
상태바
시동 건 국민의당·바른정당 ‘정책연대’… ‘선거연대’까진 아직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8.2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철·주호영, ‘정책연대’ 필요성 공감 분위기
남경필 “정치는 늘 살아있어… 선거연대도 가능”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왼쪽)와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촉구하며 공동 기자 간담회 중 논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공동 기자 간담회를 열었다.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철회를 요구하기 위해서다. 한 사안에 두 원내대표가 함께 기자회견을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당이 ‘정책 연대’에 시동을 걸자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 연대설’까지 수면 위로 올라왔다.

두 당의 원대대표는 국회에서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유정 후보자는 2002년부터 지난 대선까지 최소 5차례 이상 특정 정치 세력에 편향된 정치 활동을 했다”며 “헌법재판관 후보 중에 이렇게 정치 편향적인 사람이 없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앞으로 이 후보자가 사퇴할 때까지 공동으로 대응한다고 했다.

‘정책연대’의 필요성은 두 당 모두 공감하는 분위기다.

안 전 대표는 지난 19일 열린 국민의당 대표 후보자 TV 토론회에서 “바른정당과의 정책연대에 찬성한다”며 “우리가 원하는 정책을 이루려면 많은 다른 당 의원들을 설득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의원은 “대표가 되면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와 긴밀히 공조해 입법연대를 만들겠다”고 했고, 이언주 의원도 “정책연대를 통해 안보관은 우리 쪽으로 끌어와야 한다”고 했다.

바른정당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지난 14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당과 연대는) 안보, 대북정책을 제외하고 정책노선에 있어 상당부분은 중도합리적 노선의 유사점이 있다”며 “사안별로 필요한 사안은 공조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다만 ‘선거연대’는 현재로선 현실성이 낮은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그런 생각은 없다”며 “국민의당이 지방선거에서 제3세력의 중심으로 우뚝 서야 한다. 우리는 무한한 확장력을 가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과 천 의원도 반대한다고 했다. 이 의원만이 “지방선거에 결선투표가 없는 상황에서 바른정당과 연대와 협력을 모색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며 “둘러대고 회피할 것이 아니다. 지역별로라도 선거연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도 지난 18일 “안정적인 (정치) 기반을 만들어가고 있는 만큼 선거 연대에 곁눈을 두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올수록 두 당의 ‘선거연대’에 힘이 실릴 수 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지난 18일 “정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 있는 것”이라며 “지금 우리 국민의당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절체정명의 순간이다. 바른정당이나 어떤 정당과도 연합과 연대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도 지난 17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지방선거에서 국민의당과의 연대에 “정치는 늘 살아 있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도 갈 수 있다”며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국민의당과) 안보나 경제 등에서 같은 곳을 보고 있고, 정책적으로 다른 게 없기 때문에 연대가 가능하다”며 “실제로 경기도에서는 지금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연대해서 국민바른연합이라는 교섭단체를 만들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