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野 반대하는 이유정에 "청문회 개최해 소명 들어야"
상태바
민주당, 野 반대하는 이유정에 "청문회 개최해 소명 들어야"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1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원식 "김이수 임명동의안에 이유정 조건부는 부당해"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이 대만 정전을 탈원전 실패인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대만 정전사고의 원인은 한 곳에 발전설비가 집중된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며 분산형 전원을 더 확대해 리스크를 지속적으로 완화해야 한다."며 야당의 주장을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일고있는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에 청문회 개최를 야권에 주장하면서 맞섰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은 이 후보자가 16대 대통령 선거에서 노무현 후보를, 17대 총선에서는 민노당을, 18대 총선에서는 진보신당을, 2011년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박원순 후보를, 18대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다며 정치적 편향성이 짙다고 보고 임명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것과 관련, 이 후보자의 낙마를 조건부로 내세웠다고 전해지면서 김 후보자의 임명조차 불투명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어제 수석회의를 통해 31일 김이수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하기로 합의했는데, 두 당이 이유정 후보자를 낙마 시키지 않으면 본회의에 상정 할 수 없다고 조건을 단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법사위에서 청문회를 진행하면 되고, 김 후보자는 31일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박범계 최고위원도 "야당들이 일제히 마치 마녀사냥을 하듯이 이분이 변호사로서 민간인 신분으로 했던 소신있는 행동에 대해 문제를 삼기 시작했다"면서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과연 이 분이 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따져보고 발언과 소신도 들어봐야 한다"고 거들었다.

박 최고위원은 "이 후보자는 민간인으로서 본인의 사상과 생각을 자유롭게 발언하고 선언했을 뿐"이라며 "보수는 가만히 있어도 되지만, 진보는 발언하고 행동해야 진보가 되는 것"이라고 거듭 이 후보자를 엄호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 브리핑을 내고 "이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야당에 가로막혔다. 헌법재판소의 취지와 대통령의 임명권조차 부정하는 야당의 태도를 개탄한다"고 밝혔다.

그는 "야당이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후보자의 소명조차 거부하는 것은 무책임의 발로"라며 "우리당은 민주주의의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적 인사평가에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자가 이념편향에 따라 결격사유가 있는지는 청문회에서 철저히 검증하면 된다"며 "이념장사는 그만할 때가 됐다. 야당의 입장 선회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