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어르신 고독사 예방 활동 나서
상태바
부산시, 어르신 고독사 예방 활동 나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08.18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독사 예방과 시민안전 등을 위한 노인일자리 추경사업 추진계획표. (사진=부산시)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는 어르신들의 일자리 확충을 위하여 '2017년 하반기 노인일자리 추경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추경사업을 통하여 ▲1,000명의 어르신에게 추가로 일자리를 제공하게 되고 ▲기존 사업에 참여중인 어르신들에게도 8월부터 활동비를 22만원에서 27만원으로 5만원을 인상지원하게 된다. 추가 예산 소요액 73억 원을 포함하여 2017년 부산시 노인일자리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700억이 넘을 전망이다. 

우선 가족과 떨어져 홀로 쓸쓸히 죽음을 맞는 고독사에 대한 예방사업을 7개 구에 노인일자리 100명씩 투입하여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각 구․군의 전수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1인 가구 중 고위험군을 추출한 후 유형별 분류 및 매뉴얼 작성, 노노케어사업과 같은 돌봄서비스 맞춤형 연계, 네트워크 구축 등 관련 사업을 함께 추진하여 최근 급증하고 있는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퇴직공무원,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베이비부머, 통반장, 주민센터 직원 등을 활용한 현장 방문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우울증 질환자 등 관리가 필요한 세대에 대해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 제공 등 사업 네트워크 안전망을 지속해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시는 부산지방경찰청과 협조하여 시민안전을 위한 시니어순찰대를 확대 운영한다.

현재 11개 경찰서에 700여명이 넘는 어르신이 활동 중이며, 사업 참여자의 만족도도 높아 이번 추경사업을 통하여 4개구에 추가로 시니어순찰대를 파견하여 15개 경찰서 구역으로 확대해 시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