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서병수 부산시장, BIFF 사태 사과하라”
상태바
부산시민단체 “서병수 부산시장, BIFF 사태 사과하라”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8.18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병수 부산시장.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영화인들과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 직원들에 이어 이번에는 부산지역 시민 단체들까지 서병수 부산시장의 부산국제영화제 파행과 관련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은 지난 17일 "부산국제영화제(BIFF)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이빙벨' 상영중단을 요구한 서병수 부산시장이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영화제 파행과 관련해 서 시장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그에 따른 책임자 처벌을 신속하게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부산국제영화제를 지키는 시민문화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부산참여시민연대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탄압의 실체는 이미 블랙리스트 사건을 통해 백일하에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부의 김기춘 전 청와대 실장이 서병수 시장에게 다이빙벨 상영을 하지 못하게 하라고 지시한 사실이 법정에서 밝혀졌다"며, "서 시장은 BIFF 사태의 근원적 책임자로서 자기고백을 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부산국제영화제의 정상화를 위해 앞으로 영화인, 시민단체 등 사회 각계각층의 인사들로 구성한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김동호 부산국제영화제 이사장과 강수연 집행위원장이 동반사퇴 의사를 밝혔고, 이와 관련해 부산시는 '다이빙 벨' 상영과 관련해 부산시나 서병수 시장이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해 영화인들과 시민단체의 반발을 불러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