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탈원전 정책, 급격하지 않아…60년 이상 걸려”
상태바
文 대통령, “탈원전 정책, 급격하지 않아…60년 이상 걸려”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7.08.17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취임 100일을 맞아 청와대 영빈관에서 출입기자들과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제가 추진하는 탈원전 정책은 급격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최근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원전 비중이 빠르게 줄어들 경우 전력수급 문제, 전기요금 급상승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자리에서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유럽 등 선진국들의 탈원전 정책은 수년 내 원전을 멈추겠다는 것으로 굉장히 빠르다”며 “그러나 저는 지금 가동되는 원전의 수명이 완료되는 대로 하나씩 문을 닫아나가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근래에 가동되거나 혹은 건설 중인 원전의 설계 수명은 60년이며, 적어도 탈원전에 이르러면 6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그는 “우리 정부 동안 3기의 원전이 추가로 늘어나는 반면, 줄어드는 원전은 고리1호기와 월성 1호기뿐이다”며 “2030년이 되도 원전 비중이 20%로 여전히 원전 비중이 높은 나라”라고 언급했다.

더불어 이날 문대통령은 60년의 시간 동안에 액화천연가스(LNG)나 신재생 에너지 등 대체에너지를 마련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전기요금의 대폭 상승을 야기하는 것 또한 아니라고 강조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과 관련해서는 “공약은 백지화하는 것이었으나 지난 해 6월 착공 이후 공정이 꽤 이뤄져 적지 않은 비용이 소모되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백지화가 옳은지, 공사를 계속할 것인지를 공론조사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따르겠다는 것으로 적절한 과정으로 본다”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향후 유사한 갈등사례에 대해 중요한 해결 모델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