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아”
상태바
文 대통령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아”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8.15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운동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 사라져야…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독립유공자인 고 지용봉 씨 손자 지순식 씨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한 뒤 고개숙여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더라는 경험이 불의와의 타협을 정당화하는 왜곡된 가치관을 만들었다”며 “독립운동가들을 모시는 국가의 자세를 완전히 새롭게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복절 72주년 경축사를 통해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사라져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고의 존경과 예의로 보답하겠다”며 “독립운동가의 3대까지 예우하고 자녀와 손자녀 전원의 생활안정을 지원해서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심겠다”고 밝혔다.

이어 “젊음을 나라에 바치고 이제 고령이 되신 독립유공자와 참전유공자 분들이 살아계시는 동안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참전명예수당도 인상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보훈으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분명히 확립하겠다”며 “애국의 출발점이 보훈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