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복절 맞아 서울광장 꿈새김판에 '더 큰 광복을 꿈꿉니다' 게시
상태바
서울시, 광복절 맞아 서울광장 꿈새김판에 '더 큰 광복을 꿈꿉니다' 게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8.1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광복 72주년을 맞아 서울광장 꿈새김판에 수채화 느낌의 푸른 색 한반도 그림과 함께 ‘더 큰 광복을 꿈꿉니다’라는 문구를 담은 대형 현수막이 8.13~8월말까지 서울광장 꿈새김판에 걸린다.

‘더 큰 광복’은 남북이 분단된 채 따로 맞는 반쪽의 광복을 넘어, 통일로 하나 된 한반도에서 누리는 더 큰 의미의 광복을 뜻한다. 

  • - 광복에 대한 시민들의 마음을 담은 ‘서울광장 꿈새김판’ 새롭게 게시
  • - ‘더 큰 광복’은 통일로 하나 된 한반도에서 누리는 더 큰 의미의 광복
  • - 시민청에서 영화 ‘밀정’, ‘윤동주, 100년’ 전시 등 무료 시민체험행사
  •  

서울시는 매년 광복절마다 ‘광복’의 기쁨과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광복군 70여 명의 서명과 다짐이 적힌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이미지를 시청 본관 외벽에 래핑한 바 있다.

광복 72주년을 기념하는 올해는 광복의 의미에 광장민주주의로 구현된 ‘촛불정신’을 기억하는 많은 시민들과 함께 우리 세대에 통일을 이루고자 하는 우리의 염원과 의지를 담았다. 단순히 광복의 기쁨에 머물지 않고, 하나 된 한반도에서 맞이하는 더 큰 ‘광복’을 시민과 함께 꿈꾸고 염원하자는 뜻에서 이번 꿈새김판을 기획했다.

이 밖에도 서울시는 제72회 광복절을 기념해 광복의 기쁨과 아픈 역사를 되새기고 선열들의 나라사랑에 대한 고귀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시민청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한다.

광복절 당일 낮 12시 시민청 활짝라운지에서 우리나라 기상과 의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전통연희 사물놀이 및 전문 태권도공연예술단 8인의 태권도 퍼포먼스가 공연되고, 15시에는 일제강점기 시대, 무장독립운동단체 의열단의 역동적인 모습을 담은 영화 ‘밀정’이 무료 상영된다.

14일~15일 에는 윤동주 시인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시민청 시민플라자에서 ‘윤동주, 100년’ 전시를 진행한다.

이번 전시는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그의 대표시 10편의 시와 시화가 담긴 특별 포스터 기념 전시로, 15일에는 윤동주 시인 대표 3작의 카드에 직접 시를 적어보고, 강사의 시화그림을 받아 ‘윤동주 시화카드’를 만들어보는 시민 참여 체험행사도 진행된다.

아울러, 서울시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서울시 SNS 채널을 통해 광복절 당일 서울에서 진행되는 기념행사 및 올바른 태극기 게양 방법 등 광복절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

서울시 온라인 뉴스 사이트 '내 손안에 서울(mediahub.seoul.go.kr)'은 덕수궁 중명전, 승동교회, 경성부 부민관, 경교장 등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우리동네 문화유산’ 장소에 대한 카드뉴스 등을 소개해, 시민들이 손쉽게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한, 우리가 기억해야할 아픈 역사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의 육성과 안중근 의사의 최후 유언을 바탕으로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영상을 제작하여 서울시 소셜TV 라이브서울,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한다.

[안중근 의사는 순국 전에 "내가 죽은 뒤 나의 뼈를 하얼빈공원 옆에 묻어 두었다가 나라를 되찾거든 고국으로 옮겨다오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쓸 것이다."라는 유언을 남겼습니다. 출처 : 안중근의사기념관]

유연식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광복 72주년을 맞은 올해는 촛불 민주주의의 감동을 기념하는 의미있는 해로서, 하나 된 한반도에서 맞이하는 ‘더 큰 광복’이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