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기영 카드'에 민주당 뺀 野4당 반발
상태바
靑 '박기영 카드'에 민주당 뺀 野4당 반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09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우호적인 정의당도 "촛불민심 의한 적폐청산 맞느냐" 자진사퇴 촉구
이효성 방통위원장 강행까지 '부글부글'…한국당 "남은 청문회 보이콧" 시사
▲ 박기영 신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9일 오전 과천 정부과천청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이 문재인 대통령의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 임명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면서 또 한번 '적폐인사' 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노무현 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 정보과학기술보좌관을 역임한 박 본부장은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되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이 때문에 야권은 국가의 연구개발(R&D) 사업의 예산 심의와 조정 등의 권한이 주어지는 자리인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자리에 박 본부장 임명이 적절하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국당은 박 본부장의 임명 소식이 나자마자 구두논평을 통해 "박 본부장은 과거 황우석 박사 연구 논문의 공동저자였다. 연구비를 부당하게 타낸 전력이 있는 사람"이라며 "이런 인사를 강행하는 것은 현 정부의 인사 난맥상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9일 "박 본부장은 황우석 사태에서 엄청난 책임을 진 사람"이라며 "진보진영조차 잘못된 인사라고 비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박 본부장 임명을 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수첩인사 보다 더한 '안면 인사'"라고 지적하면서 "박 본부장 임명을 철회하고 두번 다시 이런 일이 있어선 안된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 등 진보진영의 야권에서도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정의당이 사퇴를 촉구한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들이 실제로 자진사퇴하면서 "적폐 중 적폐인사"만 지적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정의당은 "과학기술혁신을 진두지휘 할 자리에 연구윤리와 연구비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인사를 앉히는 것이 문재인 정부가 진정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하려고 하는지 다시 한 번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본부장은 과연 양심과 윤리를 지키고자 하는 과학자들 앞에 당당히 설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기 바란다"며 사실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도 이날 "청와대가 자꾸 인사 자충수를 두고 있다"면서 "박 본부장은 혁신의 적임자가 아니라 청산해야 할 적폐인사"라고 말했다. 그는 "박 본부장은 노무현 정부 때 온 나라를 충격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황우석 사태'의 핵심 관계자다. 박 본부장은 한 번도 입장 표명이나 사과를 한 적이 없다"며 "전대미문의 과학 사기사건 공범격인 인물을 본부장에 앉히는 건 고양이에 생선을 맡기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보수야당 측에선 이같은 적폐인사를 가만 두고보지 않겠다는 기류가 포착된다. 이미 야3당이 반대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을 청와대가 임명 강행하면서 반발기류는 고조될 대로 고조됐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이 위원장 임명을 두고 "겉과 속이 다른 문재인 정권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에 한국당은 남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보이콧 기류도 포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원내대표는 8일 기자들과 만나 "이 위원장 (임명을) 강행했기 때문에 앞으로 인사청문회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청문회) 참석여부를 포함해 여러가지 고민중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