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혁신위, 당 강령에 '新보수주의' 담기로
상태바
한국당 혁신위, 당 강령에 '新보수주의' 담기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란됐던 '대의 민주제'·'서민중심경제' 구체적으로 명시
朴 전 대통령 출당 문제는 "아직...인적 혁신, 나중 발표"
▲ 이옥남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 대변인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혁신위원회 워크숍 결과와 강령개정 등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자유한국당의 혁신선언문에 담겼던 '신(新)보수주의'. '서민중심경제', '국가보훈' 등의 용어가 당 강령에도 들어가게 될 방침이다.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7일 앞서 8차례에 걸친 전체회의와 지난 4~5일 진행한 워크숍에서 논의한 결과 기존 당 강령을 보완·수정하기로 했다. 이옥남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발표한 혁신선언문 내용 중 당 강령에 빠진 부분을 추가하고, 기존 강령 내용 중 불명확한 부분을 수정·보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우선 혁신위는 앞서 발표한 혁신선언문에 포함된 내용인 △신보수주의 △서민중심경제 △저출산·에너지 문제 △국가 보훈 관련 사항 등을 당 강령에 추가할 방침이다. 당 강령의 제목도 기존 '우리의 사명'에서 '우리의 약속' 또는 '국민과의 약속'으로 바꾼다.

아울러 혁신위는 '자유민주주의'와 '대의제 민주주의' 개념도 강령에 구체적으로 담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혁신선언문에서 대의제 민주주의에 대해 "광장 민주주의와 같은 직접 민주주의의 위험을 막고 다수의 폭정에 따른 개인 자유의 침해를 방지하며, 시민적 덕성의 함양을 통해 더불어 사는 공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적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 대변인은 "헌법정신에 부합하는 제도는 대의제 민주주의라는 것을 적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전통적 우방과의 동맹'을 '한미동맹'으로, '양극화'는 '격차 해소'로, '작은 정부'는 '효율적 정부'로 수정한다. 이 대변인은 "전통적 우방과의 동맹은 명백히 한미동맹을 의미하는데 굳이 우회적으로 서술할 필요가 있느냐, 좀 더 자신 있게 가자는 의견이 있었다"고 부연했다.

혁신선언문 채택 과정에서 논란이 됐었던 '서민중심경제'는 노동 불평등 해소로, 연금격차 줄이기, 주거불안 해소 방안 등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현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 후 전문가들의 자문 또는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 연구소를 통한 토론회를 거쳐 결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또 보수우파 정당의 취약한 지지 기반을 확충하고 새로운 인재 영입을 위한 대국민 인적네트워크 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 청년과 여성, 시민사회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인재영입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한국당은 당 정치학교 운영을 논의하고 있다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현역 국회의원부터 일반 당원, 정치신인까지 누구나 수강할 수 있도록 하되,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은 정치학교를 반드시 이수해야 선거에 출마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한편 혁신위에서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출당 논의에 대해선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 대변인은 이와 관련 "(워크숍에서는) 주요 혁신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논의했고, (박 전 대통령의 출당 문제) 논의가 있었지만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어서 계속 (논의하기로 했다)"고 했다.

이어 "이념과 정책(부문 혁신을) 확실히 한 후에 조직과 제도 혁신으로 갈 것이며, 인적 혁신은 전략상 후반부 발표가 적절하다. 인적분야 논의를 안하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