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8·27 전당대회에 결선투표제 도입키로
상태바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에 결선투표제 도입키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8.0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행시 내달 1일 당선자 확정...박주선 비대위원장, 전대 관련 당직자 입단속
▲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국민의당이 8·27 전당대회의 당 대표 선거에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7일 결정했다.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안건으로 상정한 전당대회에서의 결선투표제 도입안을 의결했다. 김유정 대변인은 비대위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결선투표제 도입은 당 대표 선거 결과에 대한 정통성과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우리 당이 일관되게 대선 결선투표를 주장한 당론의 일관성을 지킨다는 점에서도 상당히 의미가 있는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당은 27일 전대 당 대표 선거에서 최다득표자가 과반표 이상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결선투표를 진행한다. 결선에 오른 두 명의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오는 28일 토론회와 29일 온라인투표시스템인 '케이보팅'을 진행한다. 이어 케이보팅에 참여하지 못한 유권자들을 대상으로는 오는 31일 ARS 조사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내달 1일 10시에 당 대표를 확정한다.

만일, 득표율이 같을 경우 여성과 연장자 순으로 선출하며, 여론조사는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당 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정동영 의원, 천정배 전 공동대표, 안철수 전 대표 측은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정 의원 측은 "당 대표 권한이 강화됐으니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고, 천 전 대표는 "우리 당이 말해 온 것이니 지켜야 한다", 안 전 대표 측은 "당의 뜻을 따르겠다. 다만 특정인에 유불리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전해왔다고 한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당직을 갖고있으면서도 전당대회와 관련 개인적인 입장이나 성명을 발표하는 행위에 대해 비대위원장이 재발방지 차원에서 엄중 경고하기로 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비대위 공개회의에서도 "본인이 처한 당직자로서의 입장과 분수를 넘어 개인적 의견을 가감, 여과 없이 공개발언 하는 것은 당에 결코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낼 수 없다"면서 "특정 후보 또는 특정 세력에 대한 비난과 비판 일색으로 몇몇 사람이 주도하는 결과로 좌지우지되는 건 아니다"고 안 전 대표의 출마와 관련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의원들에게 입단속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