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안철수·박지원 등 '무혐의'…한숨 돌린 국민의당
상태바
檢, 안철수·박지원 등 '무혐의'…한숨 돌린 국민의당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7.3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호·김인원 등 공명선거추진단 실무진에 '불구속 기소'
국민의당 "자체조사와 檢 조사 일치"…검증 기구 신설 약속
▲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3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제2차 비대위-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 박주선 비대위원장, 김동철 원내대표와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준용 의혹 제보조작'과 관련 검찰이 31일 당 윗선으로 지목됐던 안철수 전 대선후보와 박지원 전 대표, 이용주 의원에 대해 무혐의 판단을 내리면서 국민의당이 한 숨을 돌렸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이날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전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며 수사를 마무리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단장 등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구속기소)에게서 받은 조작된 제보를 사실검증 없이 대선을 사흘 앞둔 5월5일과 7일 공개한 혐의를 받았다. 다만 검찰은 당시 당 대표인 박지원 전 대표와 함께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 의원과 안 전 대선후보 등 '윗선'의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 수사했지만 관련 증거를 포착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박 전 대표에 대해선 "충분히 조사했지만 허위 제보임을 인식한 채 공표되도록 했다고 볼 만한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했고, 이 의원에 대해서는 "당시 이 의원은 공명선거추진단장 자리에서 사실상 사임한 상태였다. (사건에) 관여했다고 보기 어렵고 허위 제보임을 인식한 채 공표되도록 했다고 보기도 어렵다"고 결론 지었다.

안 전 대표에 대해선 "안 전 대표는 이준서씨가 찾아가서 5분간 면담한 것을 제외하고 증거조작 사건이 처음에 시작될 때부터 증거조작 사건이 가시화 됐을 때부터 대선날까지 관련성을 인정할 만한 아무런 자료가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지난 달 26일 이유미 씨를 긴급체포하고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한 이후 35일 만에 '윗선'으로 불리는 공명선거추진단 실무자들이 법정에 서게 됐다. 국민의당은 자체 진상조사단을 꾸려 결론을 냈던 '이유미 단독 범행' 결과와 검찰의 이날 조사결과가 사실상 일치하면서 당은 한숨을 돌렸다.

당 전면에 나서 안 전 대선후보를 도왔던 박 전 대표는 검찰조사 발표 직후 SNS에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대선 당시 당 대표, 상임선대위원장으로 거듭 국민 여러분과 당원 동지들께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저는 재판과정을 주시하면서 당의 단합과 발전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열중하겠다"고 밝혔다.

박주선 비대위원장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비대위-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저희 당의 진상조사로서 밝혔던 사실관계와 오늘 검찰이 밝힌 사실관계는 한치도 차이가 없다"면서 "이 문제에 대한 진솔한 사과와 겸해 재발방지에 앞장설 각오로 어떤 제도적 장치 강구할지 중의와 총의를 모으겠다"고 했다.

국민의당은 '당 윗선'에 무혐의 처분이 나긴 했지만 신생정당으로서의 시스템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재발방지책을 강구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은 이날 연석회의 후 사과문에서 "이같은 일이 다시 발생하는 일 없도록 작은 제보도 명확하게 검증하는 기구를 신설하는 등 혁신적으로 당 시스템을 정비할 것을 약속드린다"라며 "당의 모든 면을 철저하게 점검하고 새로워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선패배 이후 곤두박질 치고있는 당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당 재건 노력에도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다음 달 27일 전당대회도 당을 한층 혁신하는 계기로 만들어나갈 것임을 다짐한다"며 "국민의당의 새출발을 기대해달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