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CJ 출신들이 장악한 농수산물 시군유통사 비효율 심각
상태바
[국감] CJ 출신들이 장악한 농수산물 시군유통사 비효율 심각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0.10.1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우남 “고비용 저효율 시군유통회사, 미련 버리고 없애자”
[매일일보] 농수산물유통공사(aT센터)와 농식품부가 지난해 3월 유통조직의 규모화 및 경영전문화라는 목적으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시군유통회사 10개 업체 중 6개 업체의 CEO가 국내 식음료업계 공룡기업인 CJ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수산식품위 김우남 의원(민주당)은 18일 “사업초기부터 수많은 문제점이 지적된 시군유통회사들이 농업부문 비전문가 출신 CEO들을 영입해 운영한 결과 저조한 사업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우남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 지적된 사항의 요지는, 시군유통회사는 사업성공가능성이 낮고 기존 산지유통조직과의 중복으로 사업부실화가 우려되며, 이에 따라 산지경쟁력만 저하시킬 우려가 높다는 것이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당시 유통 전문가들조차 시군유통회사의 성공가능성에 대해 이유 불문하고 ‘제로(Zero)'라는 말도 나왔는데도, 공사와 농식품부의 고집으로 사업은 실행, 진행됐다”며, “결국 국회에서 우려했던 일들이 현실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우선 사업의 목표 대비 매출실적의 경우 '09년도 당초 매출목표가 1,908억원인데 1년간의 매출액은 646억원으로 목표대비 33.9%로 극히 부진한 실정이고, 영업 이익율에서는 보은․완도가 마이너스, 나머지 4개 유통회사 또한 1%이하의 낮은 영업이익율을 기록하고 있다.

당기 순이익도 보은과 화순은 마이너스이고, 나머지 4개 회사는 이익을 내고 있지만 나머지 6개 회사의 평균 손익은 63억원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0년도 8월달(집계 당시) 4개월이 남은 시점에서 목표대비 66%는 달성해야 어느 정도 잘 진행되는 것인데 대부분 미진한 성과를 보여 전체적으로 목표대비 약 50%에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완도․화순․의령․합천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6개의 유통회사는 66%에도 못 미치며, 특히나 고창과 영광, 보은은 각각 26%, 29%, 31%로 아주 저조한 실정이다.

가장 큰 문제는 시군유통회사가 제대로 돌아가려면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 농산물 공동선별 포장장과 저온저장고 등을 갖춘 산지유통시설) 이용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데, 10개 시군유통회사 중 APC를 보유하고 있는 유통회사는 논산의 (주)팜슨 한 곳이며, 타 시설을 임차하여 활용하고 있는 유통회사도 (주)고창황토배기유통, 합천유통(주) 두 곳뿐이라는 점.

결국 이 시군유통회사들은 조직도 없고, APC도 없는 상태에서 설립돼 말 그대로 ‘맨땅에 헤딩하는 꼴’인 셈이라는 지적으로, 그러다 보니 기존 산지유통조직이 거슬리고, 심지어는 박힌 돌을 빼야지 시군유통회사가 비집고 들어갈 틈이 생긴다는 논리마저 만들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마케팅 능력제고 등 전문가를 영입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이해되나 다수의 비 농업계 출신 CEO들은 농업 현장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오히려 농산물 유통운영에 차질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올해 선정된 10개 시군유통회사 CEO 중 농업계 경력자는 10명중 1명뿐이고, 10명의 CEO 중 CJ그룹이라는 특정회사와 관련된 자가 6명이나 된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현재 한국농수산대학의 농업 CEO MBA 과정을 수료한 1,2기 수료생 84명 중 CJ 출신은 11명(13%)인데, 이들 수료자 11명 중 10명이 시군유통회사 CEO에 지원해 그 중 6명이 합격한 것으로 나타나 시군유통회사들의 대기업, 즉 CJ 선호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그대로 보여주는 실정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사업실적은 농업 현장에 대한 이해 없는 비농업전문가들에 의한 농업회사 경영이 얼마나 무모한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어, 비 농업계 출신 CEO에 대한 무분별한 영입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김 의원은 덧붙였다.

김 의원은 “시군유통회사의 운영실적과 기존 유통 조직간의 관계, 지원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봤을 때 사업을 통합하든가 폐지해야 한다”며, “시군유통회사의 무분별한 확대와 관련한 정부 및 공사의 정책방향은 원점에서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