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품목별 유통마진 공개·로열티 제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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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품목별 유통마진 공개·로열티 제도 도입"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7.07.27 1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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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 적극 수용...가맹점과 상생위한 개선안 발표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제너시스BBQ(이하 비비큐)는 27일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의 국정운영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 수용하겠다”며 ‘패밀리(가맹점)와 BBQ의 동행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비비큐는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돼 대외 공개 제한됐던 유통 마진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비비큐 관계자는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추진 중인 외식업종 필수물품 마진 공개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며 “추가로 필요시 품목별 유통마진도 공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BBQ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가맹점주가 필수품목 외에는 구매선 다변화 등을 통해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아울러 매장 인테리어 시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하고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등을 현실화해 매장 환경에 대한 가맹점주의 자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대신 로열티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프랜차이즈의 기본 취지에 맞도록 사업모델 자체에 로열티를 도입하고 정부 정책에 부합하는 가맹사업 모델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더불어 성장하고 나아가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BBQ의 세부 추진 계획들도 공개했다.

업계 최초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할 계획이다.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인 ‘패밀리와 함께하는 치킨릴레이’를 통해 작은 나눔도 함께하는 문화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또 일정한 절차를 통해 청년창업 지원 대상자를 선정하고 선정된 이들이 성실하게 노력하면 일정기간 후 자신의 매장을 가질 수 있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5개의 시범 점포를 운영하고, 결과에 따라 청년 창업 모델로 발전시킬 구상이다.

이외에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 등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패밀리·BBQ 동행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이다. 분쟁조정위원회도 설치해 가맹점과 가맹본부 간의 자율조정을 활성화하고 가맹점주들의 의견 수렴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태천 BBQ 대표이사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BBQ도 이 부분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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