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없이 서면경고와 개별사과로 정리한 민주당
상태바
징계없이 서면경고와 개별사과로 정리한 민주당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7.26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경 본회의 불참한 26명 의원… 당 대표 서면 엄중경고와 진정성 사과 요구하기로 결정
지난 22일 오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추가경정예산안 표결 중 정족수가 1명 부족해 투표 종료가 지연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에 불참했던 소속 의원 26명에 징계하지 않기로 했다. 당 대표의 서면경고와 해당 의원들에 진정성 사과를 요구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불참 의원에 대한 징계 및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박완주 대변인은 회의 후 브리핑에서 “장시간 비공개 회의를 해서 추미애 당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일치된 의견으로 결론을 냈다”며 “당 대표가 엄중한 서면 경고를 하고 해당 의원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원내 지도부가 상황 판단이 미숙했단 부분에 실책을 인정했고 사과를 이미 했었다”며 “개별 의원들이 판단을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가) 진정성 있게 사과를 하고, 여당으로서의 자세를 다잡기 위해서 대표가 서면경고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 24일 추경 정족수 문제를 두고 사과한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집권여당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이날 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책임을 위해 의원들 하나하나 10년만에 정권을 잡은 만큼 책임있는 자세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최고위원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도 “(이날 회의에서) ‘국민께 책임지는 여당인데 일이 일어난 것이 안타깝고, 우리가 긴장해야 하고 풀어진 것 같다’, ‘경계심을 가져야 한다’ 이런 말씀도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 징계에 대한 얘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 박 대변인은 “(징계에 대한) 그런 말씀을 해주신 최고위원은 단 한분도 안 계셨다”고 밝혔다.

이어 “법을 위반하는 것은 아니다”며 “제일 무서운 것은 징계 처벌이 아니고 정치적 도의적 책임이 쌓여서 국민들에게 평가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과의 방법을 두고는 “진정성이 있는 사과는 국민들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방법론까지 결정을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페이스북(SNS) 사과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송영길·손혜원 의원의 ‘빈소 엄지척 사진’ 논란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았다. 송·손 의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고(故) 김군자 할머니의 빈소에서 엄지손가락을 치켜들고 밝은 표정으로 기념사진을 찍어 비판이 쏟아졌다.

박 대변인은 “그 문제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